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웹하드 프로그램 : NAT Service 1.5

벌새::Analysis
국내 특정 웹하드 서비스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그리드(Grid) 방식의 필수 프로그램으로 설치되는 몇 가지 프로그램이 존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설치시에는 자동으로 함께 설치가 되지만 사용자가 해당 웹하드 서비스 프로그램을 삭제할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개별 삭제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에 대해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함으로 인해 해당 웹하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시스템 시작시 실행되며, 일정한 인터넷 자원을 낭비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 중 특정 웹하드 서비스를 설치할 경우 추가되는 NAT Service 1.5 (Network Advanced Technology Service)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NAT Service] 폴더에 파일을 생성하며, natsvc.exe 파일을 서비스 항목에 등록하여 시스템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설치가 이루어지면 자동으로 UpTest 파일을 임시로 생성하여 특정 서버에 업로드를 하여 사용자 인터넷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지 체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모리에 상주하는 natsvc.exe 파일은 외부와의 연결을 위해 Listening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항목에 등록된 natsvc.exe 파일 정보를 살펴보면 NATService 항목으로 등록되어 자동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삭제를 위해서는 실행창에 [sc stop "NATService"] 명령어를 입력하여 서비스를 중지한 후,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삭제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제어판의 [NAT Service 1.5]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추가적으로 [C:\Program Files\NAT Service] 폴더를 수동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사용자들 중에 그리드(Grid) 방식의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에도 재설치되는 문제로 하소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단순히 해당 프로그램 삭제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웹하드 서비스 프로그램 자체를 추가적으로 제거해야지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므로 문제의 웹하드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자신의 인터넷 자원을 해당 업체에 제공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사용자의 판단이 중요한 문제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