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보안 패치는 Window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무료로 자동 검사 및 설치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보안 패치를 제대로 적용하지 않은 시스템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악성 또는 변조된 사이트 방문으로 인하여 자동으로 시스템이 감염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보안 제품에서는 보안 패치 점검 기능을 부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에서는 전문적으로 유료 서비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안철수연구소(AhnLab) V3 보안 제품에서도 보안 패치 관리 항목을 통해 사용자 시스템 환경에 설치되어야할 보안 패치를 검사하여 적용되지 않은 항목을 설치하도록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오늘 2010년 4월에 발표한 MS10-029 보안 패치와 관련한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참고로 해당 문제는 특정 시스템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추정됩니다.
정상적으로 공개된 보안 패치가 적용된 시스템에서 그림과 같이 보안 패치 관리 기능을 통해 검사를 해보면 KB978338 관련 취약점을 해결한 MS10-029 보안 패치를 설치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보안 패치는 4월에 공개될 당시 정상적인 과정을 통해 시스템에 설치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Microsoft Update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검색을 통해 재확인을 하여도 추가로 설치할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AhnLab V3 보안 제품에서 안내하는 해당 보안 패치 다운로드를 통해 수동으로 KB978338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재설치를 한 후, 시스템 재부팅 후에 재확인을 하여도 보안 패치 관리에서는 여전히 해당 항목을 설치해야 한다고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 특정 시스템 환경으로 인한 문제로 추정되지만 업체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확인이 필요해 보이며, 위와 같이 이미 설치한 보안 패치를 적용하라는 메시지가 나올 경우에는 수동으로 보안 패치 설치 파일을 통해 재설치를 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