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유튜브(YouTube) 동영상 감상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TVCup 프로그램 주의

반응형
최근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한다는 홍보성 링크를 통해 특정 인터넷 사이트로 접속할 경우 유튜브(YouTube) 동영상으로 구성된 목록을 통해 동영상 감상을 위해 TVCup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확인된 사이트는 5월경 발견된 국내 애드웨어(Adware) Woowa의 변종으로 추정되며, 당시 국내 보안 제품에서는 다음과 같은 진단명으로 진단을 하였습니다.


[안철수연구소(AhnLab) V3 : Woowa 관련 진단명]

Win-Adware/Woowa.45056
Win-Adware/Woowa.28672
Win-Dropper/Woowa.258048
Win-Adware/Woowa.24576
Win-Adware/Woowa.81920
Win-Adware/Woowa.61440


[nProtect : Woowa 관련 진단명]

Adware/Woowa.A
Adware/Woowa.B
Trojan/Dropper.W32.Woowa.N1.A
Trojan/Dropper.W32.Woowa.N2.A

TVCup 유포 방식은 그림과 같이 블로그, 게시판, 카페 등을 통하여 특정 동영상 링크를 통해 접속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접속 사이트에서는 유튜브(YouTube)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동영상 감상을 목적으로 플레이(Play) 버튼을 클릭할 경우 TVCup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창이 생성됩니다.

해당 TVCup.exe(MD5 : 7e719f2892ef4d19ba720602b224149a) 파일은 RAR SFX 압축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실행시 다음과 같은 설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화면상에서는 [TVCUP 프로그램] 관련 고화질 빠른재생 컨트롤 프로그램, TVCUP 업데이트 프로그램만 보이지만 스크롤바를 내릴 경우 추가적으로 다음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VCUP 프로그램]
에 포함된 4건의 프로그램만 체크 해제가 불가능한 필수 설치 프로그램이며, [제휴 프로그램]으로 등록된 5건의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체크 해제를 통하여 설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 프로그램 중에서도 Slineguide, ms_exqhelper 프로그램은 TVCUP 프로그램과는 무관한 검색 관련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제휴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Pangple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에 살펴본 것과 같이 사용자 몰래 추가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동작을 통해 문제가 지적된 프로그램임을 감안하며 유튜브 동영상 감상을 위해 실수로 10종 이상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될 수도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TVCup 프로그램을 필수 설치 구성요소만으로 설치한 경우 바탕화면과 즐겨찾기에 TVCUP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할 경우 최초 TVCup.exe 파일을 다운로드를 한 유튜브 동영상 사이트로 이동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해당 사이트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감상하기 위해 특정 동영상에 접근할 경우 TVProcess.exe 컨트롤을 실행하도록 제시하여 정상적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TVCup 프로그램의 설치시 표기된 고화질 빠른재생 컨트롤 프로그램은 원래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한 화질 선택일 뿐이라고 보여집니다.

결국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하여 최종적인 목적은 다양한 제휴(스폰서) 프로그램을 사용자 컴퓨터에 필수(선택) 방식으로 설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Cup 시작 프로그램 등록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TV Cup = C:\Program Files\TV Cup\TVUpdate.exe


TVCup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유튜브 동영상 감상을 목적으로 바로가기를 통한 사이트 접속을 통한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Windows 시작시 TVUpdate.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특정 서버에 등록된 xml 파일에서 업데이트를 체크하는 동작이 있습니다.

이는 차후에 프로그램 업데이트 목적으로 제휴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가능성이 있지 않나 추정됩니다.

또한 필수 설치 구성요소에 등록된 Slineguide, ms_exqhelper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을 할 경우 웹 브라우저 하단에 그림과 같은 추천 사이트 관련 광고바가 생성되는 동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은 누구나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임에도 이처럼 외부에서 특정 유튜브 동영상 감상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하는 방식은 올바른 방식은 아니므로 사용자들은 현명한 판단을 통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