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Life

네이버(Naver) 검색에서 사라진 내 블로그 <2탄>

네이버(Naver) 검색 엔진에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를 등록하고 블로그 유입의 8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인 검색 노출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2008년 11월에 이어 또 다시 오늘 오후경부터 네이버 검색에서 완전히 사라져 버리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당시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와 이번 문제는 100% 동일한 현상으로 보이며, 네이버 검색의 결과 다음과 같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네이버 사이트 목록에 등록한 내용은 정상적으로 검색에서 확인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서 독점적(?)으로 작성되고 있는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검색을 시도할 경우 블로그 최상위를 비롯해서 전혀 노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블로그 유입 경로를 확인해보면 평상시에는 네이버 이외의 경로를 통해 접속되는 부분을 찾는게 더 빠를 정도입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부분을 찾아보면, 실질적으로 검색을 통한 유입은 전혀없고 네이버 지식인의 링크를 통해서 일부만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지만 추석 명절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였으니 다음주 중에나 해결해 줄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이전에도 네이버 검색과 관련된 정책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지만, 네이버 검색 엔진은 스팸성 광고글은 너무 잘 노출시키면서 정상적인 글은 잘 죽이는 듯 합니다.

  • 구글과 다른점은 아마도 검색어의 정확도 보다는, 해당 글의 인기도에 더 중점을 두는듯 싶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유입이 저 또한 굉장히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데.... 아쉽네요....

    저도 네이버 메일을 강제(??) 로 탈퇴당하고 지메일을 쓰고있지만,
    최근들어 국내포털 몇몇의 후속조치가 너무나도 아쉬운 실정입니다...ㅠ

  • 그거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해결안해줘요
    이상없다고 말합니다. 아무리 문의를해도..

    그래도 님은 낫네요.. 상단노출? 그거 안되어도 괜찮습니다. 전 20페이지 아니 40페이지로 찾아봐도 제글이 안보이는 글이 있습니다 뭐 보통 젤뒤에가있거나 하지요 ㅠㅠ
    님도 한번 봐보세요 제일 뒤에 님의 글이 떡하니 줄줄이 있을겁니다.

  • 고생하시네요. ㅠ-ㅠ

  • 더~ 뒤쪽으로 가보시면 있거나 아니면 20페이지에서~50페이지 사이에있거나..
    이런경우는 워낙 정보량이 많아 밀린경우고..
    제일 뒤에있는것은 문제가있는거~

  • 저도 비슷하긴 한데 제 경우는 글 내용을 바꿨더니 네이버에서 2중으로 인식을 하더라구요. 그러다가 어느순간 둘다 삭제;; 네이버에 따져볼까도 했는데 그 포스팅이 쓸데없이 높은 검색유입을 보이는거라서 나중에 따로 다시 글 쓰기로했습니다. 물론 그 대가로 하루 트래픽은 폭락했지요ㅜ

    • 최초 검색 엔진에 등록된 글의 내용이나 제목을 변경한 경우에 보면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다음(Daum)에서 빠르게 적용이 되는 반면 네이버는 꽤 오래 걸리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