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업데이트 : 안철수연구소(AhnLab) V3 365 클리닉 2.7.0.9 (Build 535)

벌새::Security
국내 보안 업체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서비스하는 유료 통합 보안 제품 AhnLab V3 365 클리닉 2.5 버전에서 2.7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9월 7일에 실시를 하던 과정에서 블루스크린(BSoD) 현상 또는 무한 재부팅 현상으로 중지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로 인하여 프로그램 안정성 검증 과정을 거쳐 오늘(9월 29일) 오후 3시부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AhnLab V3 365 클리닉 2.7.0.9 (Build 535)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수정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독립된 PC 검사창 제공을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 제공


  1. PC관리 등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기존 PC관리는 제품 내에서 서비스 진행됩니다.

2. 멀티 스레드(Multi Thread) 검사를 통해 보다 빠른 검사를 진행


여러 개의 Thread(= CPU 개수 X 4)를 사용하여 동시에 검사를 진행하는 기능으로 빨라진 검사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단, 타 프로그램 구동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PC검사 수행 시엔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그림에서는 듀얼 코어(Dual Core) 환경에서 총 8개의 스레드를 사용하여 검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은폐진단(True Find) 기술 적용 / 부트타임 및 CD/ USB 자동 치료 제공

  1. 기존 전용 프로그램으로만 진단/치료 가능하던 은폐나 자기보호 기능을 가진 악성코드들을 안정적으로 진단,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단, Window 64bit OS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2. CD 및 USB 등 이동식 미디어가 드라이브에 삽입되었을 때 PC 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연결된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악성코드 검사 등을 실행하여, 이동 저장 장치를 매개로한 악성코드 전파를 방지합니다. 또한, 이동 저장 장치 자동 실행 시에 악성코드에 노출될 위험이 매우 높아, 이동 저장 장치를 자동 실행하지 않기가 기본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이동 저장 장치 자동 실행을 통한 보안 위협이 높은것으로 조사되어 자사 제품은 기본 옵션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동 저장장치 자동실행을 원하시는 고객께서는  환경설정 >고급설정 > CD/USB 드라이브 자동 실행 방지 기능 체크를 해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환경 설정 부분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후 사용자가 고급 설정 항목에서 자신이 원하는 항목에 대해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4. 압축 파일 검사 강화


압축 파일 검사 강화를 통해 지원 압축 포맷을 대폭 증가시켰으며, 압축 파일 형태로 제공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 방법도 강화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정밀 검사시 기본값으로 설정된 검사할 압축 파일 형식 선택 항목의 설정(선택한 확장자만 검사)을 모든 압축 파일 검사로 변경을 하시고 검사를 하시면 더욱 정밀한 검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자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면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반드시 시스템 재부팅을 해야지 해당 항목이 적용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