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2010년 10월 보안 업데이트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2010년 10월 보안 업데이트 정보입니다.

이번 보안 업데이트에서는 Windows, Internet Explorer, Microsoft Office, Microsoft .NET Framework 제품에서 발견된 총 49개의 보안 취약점에 대한 16개의 보안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또한, 정기 업데이트가 아닌 10월 1일 이루어진 ASP.NET의 취약점을 이용한 정보 유출 관련 보안 패치가 공개된 상태이므로 아직 해당 패치를 적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함께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MRT)에서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제우스봇(Zeus Bot)을 이용한 은행(기업) 정보 탈취를 목적으로 한 Zbot 악성코드를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Win32/Zbot 진단 항목이 추가되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MS10-071 : Internet Explorer 누적 보안 업데이트(2360131)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Internet Explorer의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7건과 일반에 공개된 취약점 3건을 해결합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2. MS10-072 : SafeHTML의 취약점으로 인한 정보 유출 문제점(2412048)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SharePoint 및 Windows SharePoint Services에서 발견되어 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건과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건을 해결합니다. 공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스크립트를 SafeHTML을 사용하여 대상 사이트로 전송할 경우 취약점으로 인해 정보 유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MS10-073 :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981957)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의 공개된 여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영향을 받는 시스템에 로그온하여 특수하게 조작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가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을 가지고 로컬로 로그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익명의 사용자에 의해서나 원격으로는 이 취약점을 악용할 수 없습니다.

4. MS10-074 :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387149) - 보통


이 보안 업데이트는 일반에 공개된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라이브러리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관리 사용자 권한으로 로그온하고 MFC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을 열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의 사용자 권한으로 로그온한 경우 공격자가 영향을 받는 시스템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를 보거나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모든 사용자 권한이 있는 새 계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5. MS10-075 : Media Player 네트워크 공유 서비스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281679)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 Media Player 네트워크 공유 서비스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RTSP 패킷을 영향을 받는 시스템으로 전송할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홈 미디어에 대한 인터넷 액세스는 기본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 기본 구성에서는 공격자가 동일 서브넷 내부에 있는 컴퓨터로만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습니다.

6. MS10-076 : Embedded OpenType 글꼴 엔진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982132)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Windows 구성 요소인 EOT(Embedded OpenType) 글꼴 엔진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건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면 원격 코드 실행이 가능합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한 공격자는 영향을 받는 시스템을 원격으로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를 보거나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모든 사용자 권한이 있는 새 계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7. MS10-077 : .NET Framework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160841)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NET Framework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XBAP(XAML 브라우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서버에서 ASP.NET 페이지 처리를 허용하고 공격자가 해당 서버에 특수하게 조작한 ASP.NET 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업로드하여 실행할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IIS를 실행하는 서버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웹 호스팅 시나리오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MS10-078 : OTF(OpenType Font) 드라이버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2279986)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 OTF(OpenType 글꼴) 서식 드라이버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2건을 해결합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의 심각도는 지원 대상인 모든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 에디션에 대해 중요입니다. 지원 대상인 모든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8, Windows 7 및 Windows Server 2008 R2 에디션은 이 취약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OpenType 글꼴로 렌더링된 콘텐츠를 볼 경우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가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을 가지고 로컬로 로그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익명의 사용자에 의해서나 원격으로는 이 취약점을 악용할 수 없습니다.

9. MS10-079 : Microsoft Word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293194)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Office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1건을 해결합니다. 이러한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Word 파일을 열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 중 하나를 성공적으로 악용한 공격자는 로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10. MS10-080 : Microsoft Excel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293211)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Office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3건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Excel 파일이나 특수하게 조작된 Lotus 1-2-3 파일을 열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 중 하나를 성공적으로 악용한 공격자는 로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11. MS10-081 : Windows 공용 컨트롤 라이브러리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296011)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Windows 공용 컨트롤 라이브러리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방문할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온한 경우, 이 취약점을 악용한 공격자는 영향을 받는 시스템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를 보거나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모든 사용자 권한이 있는 새 계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12. MS10-082 : Windows Media Player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378111)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Windows Media Player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Windows Media Player에서 악의적인 웹 사이트에서 호스팅하는 특수하게 조작된 미디어 콘텐츠를 열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로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13. MS10-083 : Windows 셸 및 WordPad의 COM 유효성 검사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405882)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WordPad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파일을 열거나 네트워크 또는 WebDAV 공유에 있는 바로 가기 파일을 선택하거나 열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로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14. MS10-084 : Windows 로컬 프로시저 호출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2360937)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의 심각도는 지원 대상인 모든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 에디션에 대해 중요입니다. 지원 대상인 모든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2008, Windows 7 및 Windows Server 2008 R2 에디션은 이 취약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영향을 받는 시스템에 로그온하여 LPC 메시지를 로컬 LRPC 서버로 보내는 특수하게 조작된 코드를 실행할 경우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메시지는 인증된 사용자가 NetworkService 계정 컨텍스트에서 실행되는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가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을 가지고 로컬로 로그온할 수 있어야 합니다.

15. MS10-085 : SChannel의 취약점으로 인한 서비스 거부 문제점(2207566)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의 Secure Channel(SChannel) 보안 패키지에서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SSL(Secure Sockets Layer) 사용이 가능한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영향을 받는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서버가 특수하게 조작된 패킷 메시지를 받은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서비스 거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IS는 SSL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도록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16. MS10-086 : Windows 공유 클러스터 디스크의 취약점으로 인한 변조 문제점(2294255) - 보통


이 보안 업데이트는 공유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로 사용되는 Windows Server 2008 R2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 디스크의 관리 공유에서 데이터 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Server 2008 R2 서버는 이 취약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취약점은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에 사용된 클러스터 디스크에만 적용됩니다.


10월 보안 패치는 지금까지 공개된 월별 패치 가운데 가장 많은 양이 공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한 컴퓨터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보안 패치를 자신의 시스템 환경에 맞게 설치를 하시고 인터넷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