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32 - 엔진 변경

벌새::Software
(주)NHN 업체에서 제공하는 개인용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32 버전을 공개하면서 듀얼(Dual) 엔진임에도 불편함을 주던 카스퍼스키(Kaspersky) 엔진과 하우리 바이로봇(Hauri ViRobot) 엔진을 통합하여 업데이트를 하였다는 소식입니다.

기존에는 실시간 감시 엔진을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채택하였으며, 수동 검사시에도 하우리 바이로봇 엔진을 추가적으로 선택할지 여부를 환경 설정에서 지정하도록 되어 있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 실시간 감시 / 수동 검사 엔진 구성
 - Anti-Virus : Kaspersky 엔진 + Anti-Spyware 엔진 : Hauri ViRobot 엔진


즉, Kaspersky 엔진에서는 안티 바이러스만 지원을 하며 기존의 터보테크(TurboTek)에서 제공하던 안티 스파이웨어 엔진은 제외가 되었으며, 하우리 바이로봇은 안티 바이러스는 지원하지 않으며 안티 스파이웨어 엔진만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엔진 변경으로 인하여 제품 메인 화면에서는 상단에 존재하던 [엔진 변경] 메뉴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 메뉴에서도 기존의 [엔진 설정] 메뉴가 완전히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 네이버 백신 리뷰 당시에는 Windows 시작시 엔진 업데이트 관련하여 세부적인 설정이 없었으나, 현재는 기본 설정 항목에서 3가지 유형(자동 업데이트, 일정 시간 경과 후 업데이트, 업데이트 안 함)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수동 검사 설정 항목에서는 기본값으로 제공하는 값을 그대로 이용하시면 되며, 추가적으로 [압축 파일 검사]를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실시간 감시 설정 항목에서는 개인적으로 [실행 가능 파일(권장)] 항목에 추가하여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였으면 합니다. 현재는 사용자 지정 파일을 선택할 경우 실행 가능 파일이 해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번 엔진 변경으로 인하여 사용자는 매우 편하게 듀얼 엔진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