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 설치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VG Technologies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의 설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AVG 보안 제품은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 총판을 통해 판매 및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재 한국어 사이트에서는 2011 버전을 정식으로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소개한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에서의 설치 과정과 비교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해외(국내) 공개 자료실에서 제공되는 전체 언어를 포함한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시 사용자 OS 언어에 따라 자동으로 한국어로 설치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라이센스 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활성화되므로 설치시 매우 편리합니다.

설치 유형 선택에서는 기본값으로 [빠른 설치]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지만, [사용자 지정 설치]를 통해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항목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설치 소개에서는 사용자 지정 설치 방식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구성 요소 선택 : E-mail Scanner - 개인용 전자 메일 스캐너

E-mail Scanner 기능은 POP3/SMTP/IMA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에서 전자 메일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개인용 전자 메일 스캐너를 의미합니다.

해당 항목에 대해 쉽게 풀이하면 사용자 PC에 설치된 이메일 확인 프로그램(Outlook 등)을 통한 메일 확인시 AVG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스캐너를 통해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항목은 반드시 체크하여 설치를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구성 요소 선택 : LinkScanner

LinkScanner 기능은 AVG Search-Shield, AVG Surf-Shield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AVG Search-Shield 기능은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사이트가드(SiteGuard)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 엔진(Google, Yahoo, MSN)을 이용하여 검색시 검색 결과에 해당 사이트의 안전도를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는 네이버(Naver), 다음(Daum) 검색을 가장 높게 사용한다는 현실에서 실제로 검색시 안전도 표시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으며, 실시간 안전도 표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므로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설치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AVG Surf-Shield 기능은 사용자가 변조된 악성 사이트에 방문시 해당 사이트로부터 악성 파일 다운로드 또는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 스크립트 동작 등에 대해 해당 기능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설치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 구성 요소 선택 : Identity Protection

Identity Protection 기능은 사용자 PC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동작을 모니터링하여 개인정보 유출로 이어질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으로 서명 기반 보호 방식의 보완책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링 과정에서는 실행되는 프로세스 및 설치된 프로그램의 동작을 모니터링하여 악의적 동작이 확인될 경우 사용자에게 처리 방식을 질문하여 예외 처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PC에 Microsoft Office가 설치된 환경이라면 구성 요소 선택 항목 중 [Microsoft Office용 플러그인]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AVG Security Toolbar 설치 여부를 묻는 설치 단계에서는 국내 인터넷 검색 환경을 고려한다면 불필요한 툴바 설치로 판단되므로 각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고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치 옵션 선택이 완료되면 AVG 보안 제품의 설치가 이루어지며, 사용자 PC 성능에 따라 최소 몇 분이 소요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은 최신 제품 정보 및 뉴스를 받기 원하는 분들은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제품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체크된 항목을 그대로 둔 상태로 설치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 없이 바탕 화면과 시스템 트레이에 AVG 2011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의 9.0 버전에 비해 색감이 화려해진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최신 버전 및 DB로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도록 연결이 되므로 사용자는 Anti-Virus 항목과 Anti-Spyware 항목이 최신 데이터베이스로 변경될 때까지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버전 메인 화면 하단에서는 그림과 같은 유료 제품에 대한 광고 배너가 생성되는 동작이 있으며, 사용자가 [알림 숨기기] 버튼을 통해 일시적으로 광고 배너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개인적으로 국내 무료 백신 알약(AlYac)에서 제공하는 Flash 방식의 광고와는 달리 그림 파일로 제작되어 시스템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은 기존의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과 비교하여 설치 단계에서 최신 업데이트까지 편의성이 강조되었다고 판단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