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 환경 설정 (1/2)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VG Technologies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의 환경 설정(고급 AVG 설정)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환경 설정 항목은 분량상 두 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일부 내용은 중복(유사)되어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에서 소개한 환경 설정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환경 설정 설정값은 기본값으로 체크된 상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AVG 보안 제품의 환경 설정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도구 - 고급 설정] 메뉴를 통해 고급 AVG 설정창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1. 모양

 

[모양] 항목에서는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풍선 알림창을 표시하는 설정을 제공하며,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과 비교하여 당시에 유료 제품에서만 활성화되는 항목이 제외 처리되면서 공란이 생기는 버그(Bug)가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트레이 풍선 알림 체크 항목은 모두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면 사용자에게 편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Identity Protection

 

Identity Protection 기능은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숨겨진 프로세스를 포함한 모든 프로세스와 285가지 이상의 다양한 동작 패턴을 모니터링하여 시스템 내에서 악의적인 동작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검사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특정 파일이 악의적인 파일로 판단되는 경우, 바이러스 저장소로 이동하고 시스템의 모든 변경 사항(코드 삽입, 레지스트리 변경, 포트 열기 등)을 취소합니다.

즉, Anti-Virus 및 Anti-Spyware DB에 추가되지 않은 알려지지 않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추가적인 업데이트 없이 사전 방역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 Identity Protection 설정

Identity Protection 기능을 통해 탐지된 위협 요소가 존재할 경우 사용자에게 처리 방식에 대해 질문을 하도록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허용 목록

만약 탐지한 위협 요소가 정상적인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사용자는 허용 목록에 등록하여 계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제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LinkScanner

 

LinkScanner 기능은 AVG Search-Shield 항목과 AVG Surf-Shield 항목으로 구분되며, 설치 당시 AVG Search-Shield 항목은 국내 인터넷 환경에 맞지 않아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4. 스캔

 

● 전체 컴퓨터 스캔

전체 컴퓨터 스캔 항목의 기본값에서는 [자동으로 감염 치료/제거] 항목이 체크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체크 항목을 해제하시고 검사를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만약 AVG 보안 제품에서 오진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 처리할 경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과 비교하여 스캔 설정에서는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전체 스캔 사용]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체 컴퓨터 스캔을 통해 PC를 검사할 때에는 기본값 이외에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압축 파일 내용물 스캔], [전체 스캔 사용]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검사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검사 과정에서 시스템 리소스(자원) 사용과 관련하여 [사용자 감지]를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검사 과정에서 다른 작업을 할 경우에는 최소한의 리소스를 이용하여 검사를 진행하며, 사용자가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검사 우선 순위를 높이는 방식으로 효율적인 검사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셸 확장 스캔

셸 확장 스캔(마우스 우클릭 검사) 항목은 사용자가 마우스를 이용하여 특정 폴더(파일)을 빠른 시간 안에 검사하는 방식으로 기본값 설정 이외에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항목을 추가로 체크하여 검사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특히 검사시 시스템 리소스는 빠른 검사에 초점을 두어 [높은 우선 순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특정 파일 또는 폴더 스캔

해당 검사 방식은 마우스 우클릭 검사와는 다르게 다중 폴더(파일)을 사용자가 지정하여 검사하는 방식으로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자동으로 감염 치료/제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검사에서는 추가적으로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항목을 체크하시기 바라며, 검사 파일 형식에서 [모든 파일 형식]으로 변경하여 이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이동식 장치 스캔

USB와 같은 이동식 저장 장치에 대한 검사에 대해서는 기본값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해당 검사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동식 장치 스캔 사용]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설정값은 [전체 컴퓨터 스캔] 항목에 등록한 값을 적용하여 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5. 예약

 

● 예약된 검색 : 예약 설정

[예약 설정] 항목은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과 비교하여 사용자가 더욱 쉽게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이 변경되어 있습니다.

● 예약된 검색 : 스캔 방법

예약 스캔에서 기본값으로 설정된 [자동으로 감염 치료/제거] 항목은 체크 해제를 하시기 바라며, 추가적으로 [향상된 일련의 원치 않는 프로그램 보고], [압축 파일 내용물 스캔], [전체 스캔 사용], [루트킷 스캔] 항목을 체크하여 검사를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참고로 검사 파일 형식에서도 [모든 파일 형식]으로 변경하여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일정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1 버전에서는 1일 1회 자동 업데이트만을 제공하는 방식이므로, Windows 예약 작업을 통해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 주기로 자동 업데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업데이트 체크를 하시기 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해당 자동 업데이트 구성 방식을 적용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