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인터넷 쇼핑몰 CJmall 도메인을 이용한 웹하드 광고 (2010.12.5)

반응형
국내 웹하드 추천인을 통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블로그 등 인터넷 게시판에 다양한 방식의 광고가 출현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인터넷 쇼핑몰 CJmall(cjmall.com) 도메인을 이용한 광고가 확인이 되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작성된 특정 블로그의 게시물로 무료 MP3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광고글을 통해 그림과 같이 링크를 통해 접속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해당 접속 URL 정보를 살펴보면 CJmall 도메인이 앞에 나오고 뒷 부분에 광고자가 추가한 리다이렉트(Redirect) 방식의 특정 URL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접속 경로를 추적해보면 첫 번째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CJmall 도메인이 포함된 URL 정보에서 document.location.replace(URL)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광고가 추가한 특정 페이지로 바꿔치기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CJmall 쇼핑몰의 구조는 외부에서 알 수 없지만 특정 등록자가 해당 쇼핑몰에 입점을 하여 이런 방식을 위해 추가를 하였는지 아니면 외부에서 단순히 CJmall 도메인을 경유하도록만 눈속임했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해당 CJmall 도메인의 뒷 부분 숫자를 고려한다면 특정 등록자와 관련이 있지 않나 추정됩니다.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제시되는 웹하드 광고 페이지에서는 무료 MP3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특정 웹하드에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해당 웹하드 광고 페이지 소스를 확인해보면 해당 페이지로 접근시 웹하드 광고 페이지 이외에 특정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접속도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무료 MP3 다운로드와 관련된 파일코디라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정식 홍보용 블로그로 추정되는데 이를 통해 해당 소프트웨어와 CJmall 도메인을 이용한 광고자가 대략적인 윤곽이 잡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웹하드 광고를 위해 유명 인터넷 사이트 도메인과 유사하게 구성되는 사례는 종종 볼 수 있었지만, 이번과 같이 정식 도메인을 이용한 경우도 확인이 되므로 점점 교묘해지는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