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40 - 엔진 변경 & 설치

반응형
(주)NHN 업체에서 제공하는 개인용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이 12월 21일부터 기존의 Kaspersky 엔진 + 하우리(Hauri) 엔진 형태에서 안철수연구소(AhnLab) V3 엔진 + 하우리(Hauri) 엔진으로 변경되어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40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네이버 백신의 경우 10월 25일경에 한 차례 엔진 변경을 통하여 기존에 듀얼 엔진이지만 Kaspersky 엔진과 하우리 엔진을 분리된 형태로 운영하던 것을 통합적으로 합치는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11월까지 계약된 Kaspersky 엔진은 12월까지만 서비스가 되는 것으로 완전히 종료가 되면서, 최근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V3 엔진을 네이버 백신에 추가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을 시도하였습니다.

설치 과정을 통해 변경된 부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으며, 기존에 네이버 백신을 사용하시는 사용자의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며, 제품 자체의 UI는 변화가 없으므로 사실상 외부적으로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기존의 네이버 백신 1.0 Build 34 버전의 설치 파일의 경우 97MB 수준의 용량인데 반하여 네이버 백신 1.0 Build 40 버전에서는 6.2MB 정도로 설치 파일의 크기를 경량화 하였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백신의 엔진 변경으로 인하여 기존에 네이버 백신 이외에 안철수연구소 V3 보안 제품을 추가로 설치하신 분들은 두 제품 중 한 제품은 반드시 삭제를 하시고 한 제품만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구성 세부 정보]

안철수연구소(AhnLab) V3 : Anti-Virus + Anti-Spyware 엔진
하우리 바이로봇(Hauri ViRobot) : Anti-Spyware 엔진

설치 파일을 이용한 제품 설치 과정은 몇 초 안에 완료가 되며, 설치가 완료된 시점에서 사용자는 [네이버를 웹 브라우저의 검색 기본값과 홈페이지로 설정하기], [네이버 백신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 툴바를 설치합니다.] 항목에서 원치 않는 항목은 체크 해제를 하시고 완료를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안철수연구소(AhnLab)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Smart Defense 기능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창이 생성되며, 해당 기능은 사용자 PC에 존재하는 파일의 악성 여부를 검사하는 기능과 새알려지지 않은 파일이 설치될 경우 자동으로 해당 파일을 안철수연구소에 전송되는 기능입니다.

이미 V3 Lite 보안 제품에 적용되어 진단률 향상이 기여를 하고 있는 기능이므로 되도록 동의를 하시고 이용을 하시기 바라며, 해당 기능은 차후 제품의 환경 설정에서 사용 여부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최신 엔진 DB 다운로드 및 서비스 시작을 하는 과정이 있으며,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몇 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내 PC 주의하세요!]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가 설치 후 기본검사를 하도록 권장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설치가 완료된 사용자는 기본검사를 통해 사용자 PC가 안전한지 반드시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중에는 Smart Defense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 PC에 존재하는 파일 중 안철수연구소에서 보고되지 않은 파일이 존재할 경우 그림과 같이 의심 파일 발견창을 통해 전송할지 여부를 묻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발견된 파일을 반드시 전송하여 안철수연구소에서 해당 파일의 악성 여부를 결정하여 악성 파일인 경우 다음 업데이트에서 진단할 수 도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의심 파일은 악성 파일이 아닐 수 있으므로 함부로 파일을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백신 프로세스 정보]

Nsavsvc.npc : Naver Vaccine Realtime Monitor
nsvmon.npc : Naver Anti-Virus Scan Service
NVCAgent.npc : 네이버 백신 실시간 감시 및 예약작업 관리기


네이버 백신의 프로세스는 기존과 동일한 이름으로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스트 PC에서는 초기 메모리 점유율이 30MB 이내로 확인되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제품의 아이콘 및 메뉴 구성 자체가 기존 버전과 동일한 형태로 새로운 엔진 변경으로 불편함은 예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엔진 변경으로 인하여 기존의 네이버 백신 + V3 Lite 제품을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한 제품을 삭제하시기 바라며, Kaspersky 엔진 때문에 네이버 백신을 이용하신 분들은 Kaspersky 제품을 구매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안철수연구소 V3 보안 제품은 1일 7~8회의 업데이트를 제공하는데 반하여 네이버 백신은 1일 2~3회 수준의 업데이트를 제공하므로 V3 엔진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V3 Lite 보안 제품을 이용하시기를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