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프로디펜스(ProDefence)

반응형
국내 (주)에이코리아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프로디펜스(ProDefence)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프로그램 : Setup 설치 파일 (MD5 : e8142291f9f969a23f6d10bdb3cbc716)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관련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Program Files\prodefence\mdata.dat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exe :: 프로디펜스(ProDefence)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BK.exe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dm.exe :: 메모리 상주 프로세스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U.exe :: 프로디펜스(ProDefence)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prodefence\trackingsitedata
C:\WINDOWS\processcontrol.dat
C:\WINDOWS\processcontrol.exe :: processcontrol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WINDOWS\system32\uninst_prodefence.exe :: 프로디펜스(ProDefence) 프로그램 삭제 파일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prodefence\prodefence 삭제.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prodefence\prodefence.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prodefence\라이센스.url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prodefence\홈페이지.url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U.exe (SHA1 : d21e1c513e53207b17b76823a790270f411082f6)
 - AhnLab V3 : Trojan/Win32.Fraudl (VirusTotal : 9/43)

해당 프로그램은 설치가 완료된 시점에서 자동 실행되지 않고, 시스템 재부팅시 동작하여 일부 사용자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설치가 되었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시작시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U.exe], [C:\WINDOWS\processcontrol.exe] 2개의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
 - prodefence_joker1 = 1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processcontrol = C:\WINDOWS\processcontrol.exe sgi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pplication Compatibility
 - akkad = (Random 7자리 숫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prodefenceS = C:\Program Files\prodefence\prodefenceU.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processcontrol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prodefence
HKEY_LOCAL_MACHINE\software\prodefence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prodefence.exe / prodefencedm.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할 경우에도 prodefencedm.exe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defence.co.kr/dbk.php
  • h**p://***defence.co.kr/mbk.php?v1=joker1&v2=(사용자 Mac Address)
  • h**p://***defence.co.kr/value.php?strMode=setup&strID=joker1&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defence.co.kr
  • h**p://upstat.***defence.co.kr//APP/ck_setup.php?m=(사용자 Mac Address)&d=***defence.co.kr&a=joker1
  • h**p://upstat.***defence.co.kr//P/processcontrol.exe
  • h**p://upstat.***defence.co.kr//APP/download.php?m=(사용자 Mac Address)&d=***defence.co.kr&a=joker1
  • h**p://upstat.***defence.co.kr//APP/setup.php?m=(사용자 Mac Address)&d=***defence.co.kr&a=joker1
  • h**p://update.***defence.co.kr/ver
  • h**p://update.***defence.co.kr/bin/prodefenceU.exe
  • h**p://update.***defence.co.kr/bin/prodefence.exe
  • h**p://update.***defence.co.kr/bin/uninst_prodefence.exe
  • h**p://update.***defence.co.kr/bin/prodefenceBK.exe
  • h**p://update.***defence.co.kr/bin/prodefencedm.exe
  • h**p://update.***defence.co.kr/bin/trackingsitedata
  • h**p://update.***defence.co.kr/bin/mdata.dat
  • h**p://***defence.co.kr/value.php?strMode=run&strID=joker1&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defence.co.kr/settle.php?strID=joker1&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
  • h**p://update.***defence.co.kr/alarmpart
  • h**p://update.***defence.co.kr/psime
1-5.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작업 관리자에서 prodefencedm.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후, 제어판의 [processcontrol], [prodefence] 2개의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디펜스(ProDefence) 프로그램의 삭제 파일은 프로그램 설치 폴더가 아닌 [C:\WINDOWS\system32\uninst_prodefence.exe] 파일로 존재하므로, 제어판의 삭제 항목이 없을 경우 수동으로 해당 파일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프로디펜스(ProDefence)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되는 사용자 Mac Address 인증 관련 프로그램으로 추정되는 processcontrol 프로그램의 삭제는 실행창에 [C:\WINDOWS\processcontrol.exe /delete] 명령어를 통해 삭제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제품 또는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를 해야지 문제가 해결됩니다.


2. 제품 해지 신청 정보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600-8363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 또는 신문고(휴대폰 소액결제 민원해결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여 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보호나라 e콜센터(전화 118번)안철수연구소 가짜 백신 신고센터(로그인 필요) 또는 국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프로디펜스 2013.01.11 0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roDefense.sys
    PAGE_FAULT_IN_NONPAGED_AREA
    STOP: 0X00000050 (0XA5E2A204,0X00000000.....
    라고 블루스크린이 뜨는데.. 이것도 프로디펜스랑 관계가 있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깔리지 않았는데 가끔 가다가 뜨네요

    • 말씀하신 파일은 드라이버 파일로 K-Defense 보안 솔루션 관련 파일로 보입니다.

      해당 솔루션은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