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하우리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 시스템 보호 - 네트워크 보호 & 시스템 최적화

반응형
국내 보안 업체 하우리(Hauri)에서 최근 출시한 통합 보안 제품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버전의 시스템 보호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보호 기능은 네트워크 보호, 시스템 최적화, 보안 취약점, 데이터 보호, 부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네트워크 보호와 시스템 최적화 기능만을 우선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네트워크 보호

네트워크 보호 기능은 인터넷 보호(피싱 사이트 차단, 웹 사이트 차단)와 방화벽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인터넷 보호

인터넷 보호 기능은 피싱(Phishing) 사이트 차단 서비스와 웹 사이트 차단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 설정에서 제공하는 해당 서비스의 세부적인 옵션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환경 설정에 대해서는 이전에 작성한 환경 설정 중 (1) 네트워크 보호 : 인터넷 보호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방화벽

방화벽(Firewall) 기능은 현재 사용자 PC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각화된 그래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화벽의 세부적인 설정은 [설정하기] 버튼을 통해 환경 설정에서 제공하는 방화벽 규칙 리스트에 사용자가 등록한 규칙에 따라 악의적인 통신을 차단할 수 있으며, 이전에 작성한 환경 설정 중 (2) 네트워크 보호 : 방화벽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모니터링에 대한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이전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던 프로세스 트래픽 뷰어가 그림과 같이 전혀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확인되고 있으므로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사용자 PC에서 동작하는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는 특정 파일에 대한 상세한 통신 정보를 바탕으로 방화벽 규칙을 설정하여 특정 프로세스의 통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기능에는 시스템 정리, ActiveX 관리, 시작 프로그램 관리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스템 정리

시스템 정리 기능은 각종 불필요한 파일, 레지스트리, 사용 흔적 등을 찾아 삭제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검색을 통해 각 항목별로 삭제 가능한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항목 중 구분과 설명의 내용이 100% 동일하다는 점에서 설명은 제거를 하는 것이 낫지 않나 생각됩니다.

검색된 항목 중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에 대해 정리를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이 정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일부 삭제가 되지 않는 항목은 현재 사용자가 사용하는 파일인 경우 삭제가 되지 않으므로 시스템 정리시에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ActiveX 관리

ActiveX 관리 기능은 사용자 PC에 설치된 다양한 ActiveX 컨트롤러 목록 중 사용자가 제거를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여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ActiveX 삭제가 완료되었을 경우 그림과 같은 안내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삭제한 ActiveX 항목 중 복구를 원할 경우에는 복구 버튼을 통해 제시되는 ActiveX 복구창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복구를 하시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시작 프로그램 관리

시작 프로그램 관리 기능은 시스템 시작시 자동 실행되도록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시작 프로그램 등록값을 삭제하실 수 있는데, 테스트 과정에서 국내에서 제작된 하얀편지 프로그램이 등록한 시작 프로그램 항목의 경우 정상적으로 제거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정상적으로 삭제가 된 시작 프로그램 항목 중 복구를 원할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항목을 선택하시고 복구를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시작 프로그램으로 재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