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환경 설정 (2/2)

반응형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알약(ALYac) 2.0 공개용 버전의 환경 설정 중 PC 최적화, 작업 설정, 기타 설정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환경 설정 중 검사 항목에 대한 내용은 위의 링크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PC 최적화 : 검색 항목


알약 2.0 버전에서 제공하는 PC 최적화 기능은 PC 최적화와 PC 관리 부분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환경 설정에서는 검색 항목 설정으로 윈도우 임시 파일, 컴퓨터 사용 기록, PC 관리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제시된 검색 항목 이외에 나머지 항목을 모두 체크하시고 PC 최적화를 하신다면 PC 사용으로 인해 느려질 수 있는 문제가 다소 해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 작업 설정 : 업데이트 설정

알약 2.0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되어 있으며, 타 보안 제품과는 다르게 업데이트 체크 주기는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단, 예약 작업을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시간에 1일 1회 간격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기에 불필요한 예약 작업으로 판단됩니다.

● 지금 업데이트

사용자가 업데이트 체크를 수동으로 진행할 경우 그림과 같은 업데이트 진행 화면이 제시되며,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업데이트 완료 후 [업데이트 내역 보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에서는 테라 엔진 DB(Worm.Nateon.Baidog(2))과 BitDefender 엔진 DB에 추가된 진단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포스(Sophos) 엔진 DB는 아직까지 업데이트 내역에서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그림과 같은 팝업창을 통해 업데이트 정보를 표시하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경우에는 업데이트 진행 화면 대신 해당 팝업창만 표시가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작업 설정 - 예약 작업] 항목으로 연결이 되므로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작업 설정 : 예약 작업

예약 작업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시간에 특정 작업을 예약하여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약 작업 설정 방법은 정밀 검사, 빠른 검사, PC 최적화, 업데이트 작업에 대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반복 설정, 작업 후 동작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개선할 점) 하지만 업데이트 예약 작업의 경우 제품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므로 1일 1회 수준으로 등록할 수 있는 예약 작업은 불필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로 실제 특정 예약 작업을 등록한 경우 그림과 같은 내용이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작업 설정 : 작업 내역 복구

작업 내역 복구 항목은 PC 최적화, PC 관리(ActiveX, 툴바/BHO, 시작 프로그램) 기능을 이용하여 작업한 부분에 대해 복원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프로그램 관리 또는 제어판을 통해 삭제한 내역은 복구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5. 기타 설정 : 게임 모드

게임 모드는 기본값으로 등록된 온라인 게임시 업데이트, 예약 작업, 알림 메시지 기능을 일시적으로 중지하여 게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현재 기본 지원 게임으로 총 17개 게임이 등록되어 있으며, 사용자 등록 게임을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등록 방식은 등록을 원하는 게임명과 회사명을 등록한 후, 해당 게임의 실행 파일을 사용자 PC에서 찾아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6. 기타 설정 : 로그 관리

알약 2.0 버전에서는 알약 로그(Log)로 치료 로그, 미치료 로그, 이벤트 로그를 보안 통계창을 통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로그는 기본값으로 30일 동안 보관이 이루어집니다.

검역소에 백업된 파일 역시 기본값으로 30일 동안 보관이 이루어지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검역소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보안 통계에서 제공하는 검역소 항목에 백업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설정 : 기타

● 실행 설정

기타 항목에서는 [윈도우 시작시 자동 실행 사용]을 통해 알약 제품이 자동 실행되도록 할 수 있으며, [윈도우 우클릭 메뉴에서 알약 검사 사용]을 통해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수동 검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알림 설정

[보안 안내 메시지 보기]
항목은 아직 눈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보안 사고 등의 이슈가 발생하였을 경우 알약 업체에서 전체 공지 방식으로 안내창을 생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연결 알림 메시지 보기] 항목은 Windows 시작시 알약 제품이 실행되면서 인터넷에 연결된 PC 환경인 경우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팝업창 방식으로 알림 메시지창을 생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환경 설정 관리

환경 설정을 임의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사용자가 지정한 암호로 보호를 할 수 있으며, 해당 기능을 사용할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환경 설정 초기화

환경 설정창의 좌측 하단에서는 [전체 기본값으로] 버튼과 [기본값으로] 버튼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버튼은 현재 사용자가 열어둔 특정 환경 설정 영역에 대해 프로그램 기본값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반면 [전체 기본값으로] 버튼은 모든 환경 설정에 대하여 프로그램 기본값으로 초기화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탐지 제외, 게임 모드, 예약 작업, 자가 보호 접근 허용 설정 등 사용자가 특별히 등록한 부분에 대해서는 초기화가 되지 않도록 배려를 한 것이 특징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