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국내 실시간 검색어를 이용한 10원 경매 마케팅과 가짜 해외 트위터(Twitter) 계정

최근 10원 경매와 관련된 사이트들이 다수 생성되면서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검색어에서 제시되는 이슈를 이용하여 SNS 실시간 검색 서비스에 도배 방식으로 노출시키는 마케팅이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Twitter) 계정을 이용한 마케팅에서 국내 트위터 계정이 아닌 해외 트위터 사용자의 모습을 갖춘 다수의 트위터 계정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간 네이버(Naver)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새롭게 등록된 [동해 쓰나미] 검색어를 이용하여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SNS 실시간 검색 Beta 서비스에 바로 등록이 되는 다수의 아이패드 판매와 관련된 트위터가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해당 광고 트위터를 올리는 계정에 접속을 할 경우, 국내 트위터 계정 사용자가 아닌 영어로 작성한 트윗이 180~190여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트위터를 확인해 보아도 동일한 방식으로 해외 사용자로 구성된 트위터 계정을 통해 광고를 하는 행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해당 트위터 사용자 이름은 서로 유사성이 강하며, 영어로 작성된 내용 자체도 해외 일반인이 작성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의심스러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마치 해외 사용자 트위터 계정이 외부의 해킹을 통해 계정 정보가 유출되어 광고에 악용당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지만, 10원 경매와 같은 상업적 목적의 광고 행위를 하기 위하여 평소 사용하는 트위터처럼 구성하기 위해 이같은 좀비형 트위터를 만든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특히 국내 트위터로 구성하기에는 국내인이 다른 트윗글을 통해 광고 목적의 트위터로 의심할 수 있기에 영어로 작성된 트위터를 제작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특히 트위터에 등록된 단축 URL 경로를 통해 10원 경매 사이트로 접속하는 과정에서 국내 pe.kr 도메인을 경유하여 접속된다는 점은 국내 전문 광고업자 또는 해당 경매 사이트 관계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해당 pe.kr 도메인 등록자가 해당 경매 사이트와 유사한 지리적 위치로 등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렇게 판단됩니다.

포털 사이트에 등록되는 1회성 SNS 텍스트도 광고를 목적으로 한 도배성 홍수로 인하여 포털 사이트에서는 골치가 아프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특히 이번처럼 교묘하게 구성된 트위터를 이용한다는 점은 더더욱 그렇게 비추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