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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Analysis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보안서포트(Boan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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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블루솔루션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보안서포트(BoanSupport)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프로그램 : Setup 설치 파일 (MD5 : 6fd62ac428665877d3798222162e19e1)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관련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보안서포트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보안서포트\보안서포트 제거.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보안서포트\보안서포트.lnk
C:\Program Files\BoanSupport
C:\Program Files\BoanSupport\BoanSupport.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BoanSupport\BoanSupportMon.exe :: 메모리 상주 프로세스
C:\Program Files\BoanSupport\BoanSupportcfg.exe
C:\Program Files\BoanSupport\uninst.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해당 프로그램은 설치 후 자동 실행되지 않고 시스템 재부팅시 자동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어떤 경로를 통해 설치되었는지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Windows 시작시 BoanSupport.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진단된 항목이 존재할 경우 안내창을 통해 반드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결제창을 생성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유료 결제를 통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몇 분 간격으로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팝업창을 생성하며, 사용자가 팝업창을 닫을 경우 자동으로 결제창이 생성되는 동작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PC 사용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BoanSupport
HKEY_LOCAL_MACHINE\SOFTWARE\BoanSupportPartner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Paths\BoanSupport.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BoanSupport = "C:\Program Files\BoanSupport\BoanSupport.exe" /run1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BoanSupport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bluesolution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BoanSupport.exe / BoanSupportMon.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할 경우에도 BoanSupportMon.exe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support.co.kr/app/count.php?kind=install&pid=jhtop
  • h**p://file.**log.co.kr/boansupport/enlog_jhtop._log
  • h**p://update.****support.co.kr/partner/partner_info.ini
  • h**p://update.****support.co.kr/update_data.ini
  • h**p://update.****support.co.kr/version.ini
  • h**p://www.****support.co.kr/app/count.php?kind=run&pid=jhtop

1-5.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작업 관리자에서 BoanSupportMon.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후, 제어판의 [보안서포트]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제품 또는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를 해야지 문제가 해결됩니다.

2. 제품 해지 신청 정보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644-8935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 또는 신문고(휴대폰 소액결제 민원해결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여 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보호나라 e콜센터(전화 118번) / 안철수연구소 가짜 백신 신고센터(로그인 필요) 또는 국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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