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Maxthon 3 웹 브라우저에서 램디스크(RamDisk) 활용하기

반응형
중국에서 제작된 Maxthon 웹 브라우저는 Maxthon 2 버전까지는 Internet Explorer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Maxthon 3 웹 브라우저에서는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WebKit 엔진과 Internet Explorer 랜더링을 함께 지원하는 듀얼(Dual) 엔진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Maxthon 3 웹 브라우저에서는 기본 엔진을 WebKit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램디스크(RamDisk)를 설치하여 인터넷 임시 파일을 램디스크로 할당하시는 분들은 Maxthon 2 버전과는 다르게 인터넷 임시 폴더 위치 변화로 인해 초기에 램디스크를 활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램디스크 환경에서 Maxthon 3 웹 브라우저의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할당하는 방법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PC 환경에서는 램디스크 위치가 E 드라이브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Maxthon 웹 브라우저 환경 설정(Options)에서 고급(Advanced) 항목에 보시면 Cache 값이 존재하며, 기본값으로 사용자 하드 디스크(C 드라이브)의 특정 폴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본 폴더값은 일반적으로 램디스크를 설치하고 Maxthon 2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인터넷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자동으로 적용되던 것과는 다르게 Maxthon 3에서는 추가적으로 변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Cache Location 항목을 사용자 PC의 램디스크 영역을 찾아 새롭게 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램디스크 변경이 이루어지면 Maxthon 3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램디스크에 인터넷 임시 파일로 저장되며, Windows 재부팅시 자동으로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Maxthon 3 웹 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할 때마다 램디스크에 저장된 인터넷 임시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를 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메뉴 중 [Clear Browser History] 항목에서 [Delete Cache files] 항목을 체크하시고 하단의 [Auto Clear on Exit] 항목을 체크하시면 자동으로 Maxthon 웹 브라우저를 종료할 때마다 램디스크는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보통 램디스크 할당 용량을 적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Maxthon 3 웹 브라우저와 램디스크를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인터넷 임시 파일을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