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2011년 6월 보안 업데이트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매월 제공하는 2011년 6월 정기 보안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Microsoft Windows, Microsoft Office, Internet Explorer, Microsoft .NET Framework, Microsoft SQL Server, Microsoft Visual Studio, Microsoft Silverlight, ISA 제품군에서 발견된 34건의 취약점에 대하여 16개의 보안 패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Microsoft Windows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MRT)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포되는 3종류의 웜(Worm)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 Win32/Nuqel : 해당 악성코드는 현재 60여종의 변종이 발견되고 있으며,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 USB, 메신저 등을 통해 자가 복제 방식으로 유포가 이루어지는 AutoItScript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악성코드에 감염시 특정 프로그램 종료 및 원격 서버로부터 임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을 합니다.
  2. Win32/Yimfoca : 해당 악성코드는 메신저와 Social 네트워크 사이트 등을 통해 유포가 이루어지며, 악성코드 감염시 원격 사이트 또는 IRC 서버에 연결하여 업데이트 데이터를 받아 시스템 및 보안 설정을 수정합니다.
  3. Win32/Rorpian : 해당 악성코드는 네트워크 공유와 DNS 서버 취약점 등을 통해 유포가 이루어지며, 악성코드 감염시 추가적인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합니다.
1. MS11-037 : MHTML의 취약점으로 인한 정보 유출 문제점(2544893)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일반에 공개된 Microsoft Windows MHTML 프로토콜 처리기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공격자의 웹 사이트에서 특수하게 조작된 URL을 열 경우 정보 유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격자는 사용자가 전자 메일 메시지 또는 인스턴트 메신저 메시지의 링크를 따라가도록 하여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2. MS11-038 : OLE 자동화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476490)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자동화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Windows 메타파일(WMF) 이미지가 포함된 웹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취약점으로 인해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공격자는 강제로 사용자가 이러한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 대신 공격자는 사용자가 전자 메일 메시지 또는 메신저 요청의 링크를 클릭하여 악의적인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MS11-039 : .NET Framework 및 Microsoft Silverlight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14842)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NET Framework 및 Microsoft Silverlight에서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XBAP(XAML 브라우저 응용 프로그램) 또는 Silverlight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서버에서 ASP.NET 페이지 처리를 허용하고 공격자가 해당 서버에 특수하게 조작한 ASP.NET 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업로드하여 실행할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IIS를 실행하는 서버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웹 호스팅 시나리오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은 CAS(코드 액세스 보안)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Windows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4. MS11-040 : Threat Management Gateway 방화벽 클라이언트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20426)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Forefront Threat Management Gateway(TMG) 2010 클라이언트(이전의 Microsoft Forefront Threat Management Gateway 방화벽 클라이언트)의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건을 해결합니다. 공격자는 클라이언트 컴퓨터를 통해 TMG 방화벽 클라이언트가 사용되는 시스템에 대한 특정 요청을 하도록 유도할 경우 취약점으로 인해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5. MS11-041 :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25694)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OpenType 글꼴(OTF)이 포함된 네트워크 공유 위치(또는 네트워크 공유 위치를 가리키는 웹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취약점으로 인해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공격자는 강제로 사용자가 웹 사이트나 네트워크 공유 위치를 방문하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 대신 공격자는 사용자가 전자 메일 메시지 또는 인스턴트 메신저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도록 하여 웹 사이트나 네트워크 공유 위치를 방문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6. MS11-042 : 분산 파일 시스템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35512)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분산 파일 시스템(DFS)의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2건을 해결합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DFS 응답을 클라이언트가 시작한 DFS 요청에 보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임의 코드를 실행하여 영향을 받는 시스템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최선의 방화벽 구성 방법과 표준 기본 방화벽 구성을 이용하면 기업 경계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연결되는 시스템의 경우, 필요한 포트만 최소한으로 열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7. MS11-043 : SMB 클라이언트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36276)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SMB 응답을 클라이언트가 시작한 SMB 요청에 보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는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SMB 서버에 SMB 연결을 시작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8. MS11-044 : .NET Framework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38814)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NET Framework의 공개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XBAP(XAML 브라우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서버에서 ASP.NET 페이지 처리를 허용하고 공격자가 해당 서버에 특수하게 조작한 ASP.NET 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업로드하여 실행할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IIS를 실행하는 서버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웹 호스팅 시나리오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은 CAS(코드 액세스 보안)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Windows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9. MS11-045 : Microsoft Excel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37146)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Office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8건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Excel 파일을 열면 이러한 취약점으로 인해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 중 하나를 성공적으로 악용한 공격자는 로그온한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파일을 열지 못하도록 Office 파일 유효성 검사(OFV)를 설치하고 구성하면 CVE-2011-1272, CVE-2011-1273 및 CVE-2011-1279에 설명된 취약점을 악용하는 공격 경로가 차단됩니다. Microsoft Excel 2010은 이 공지에 설명된 CVE-2011-1273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2501584에서 사용할 수 있는 "Excel 2010의 제한된 보기에서 편집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에 대한 Microsoft Fix it 자동화 솔루션은 CVE-2011-1273을 악용하는 공격 경로를 차단합니다.

10. MS11-046 : Ancillary Function Driver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2503665)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공개된 Microsoft Windows Ancillary Function Driver(AFD)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공격자가 사용자의 시스템에 로그온하고 특수하게 조작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가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을 가지고 로컬로 로그온할 수 있어야 합니다.

11. MS11-047 : Hyper-V의 취약점으로 인한 서비스 거부 문제점(2525835)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 Server 2008 Hyper-V 및 Windows Server 2008 R2 Hyper-V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Hyper-V 서버에서 호스팅하는 게스트 가상 컴퓨터 중 하나의 인증된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패킷을 VMBus로 보낼 경우 서비스 거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격자는 이 취약점을 악용하기 위해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이 있어야 하며 특수하게 조작된 콘텐츠를 게스트 가상 시스템에서 전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익명의 사용자에 의해서나 원격으로는 이 취약점을 악용할 수 없습니다.

12. MS11-048 : SMB 서버의 취약점으로 인한 서비스 거부 문제점(2536275)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SMB 패킷을 만들어 영향을 받는 시스템에 보내는 경우 서비스 거부가 허용될 수 있습니다. 방화벽 구성 모범 사례와 표준 기본 방화벽 구성을 이용하면 기업 경계 외부에서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는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13. MS11-049 : Microsoft XML 편집기의 정보 유출 문제점(2543893)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XML 편집기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사용자가 영향을 받는 소프트웨어 표에 나열된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에서 특수하게 조작된 웹 서비스 검색(.disco) 파일을 열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직접 코드를 실행하거나 해당 사용자 권한을 상승시킬 수는 없지만 영향을 받는 시스템의 손상을 악화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4. MS11-050 : Internet Explorer 누적 보안 업데이트(2530548)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Internet Explorer의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1건을 해결합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 중 하나를 성공적으로 악용한 공격자는 로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15. MS11-051 : Active Directory 자격 증명 서비스 웹 등록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2518295) - 중요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Active Directory 자격 증명 서비스 웹 등록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은 권한 상승을 허용하여 공격자가 대상 사용자의 컨텍스트에서 사이트에 대해 임의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XSS(사이트 간 스크립팅) 취약점입니다. 이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특수하게 조작된 링크를 보내고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공격자는 강제로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 대신 공격자는 사용자가 취약한 웹 사이트로 이동되는 전자 메일 메시지 또는 인스턴트 메신저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도록 하여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16. MS11-052 : 벡터 표시 언어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2544521) - 긴급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의 VML(벡터 표시 언어) 구현에 대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의 심각도는 Windows 클라이언트의 Internet Explorer 6, Internet Explorer 7 및 Internet Explorer 8에 대해서는 긴급이며, Windows 서버의 Internet Explorer 6, Internet Explorer 7 및 Internet Explorer 8에 대해서는 보통입니다. Internet Explorer 9는 이 취약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보안 패치는 각종 인터넷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근본적인 방어를 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Windows OS 환경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업데이트를 체크하여 제공되는 모든 패치를 설치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