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설치하기

반응형
(주)NHN 업체에서 제공하는 국내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이 최근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통해 PC 최적화 기능 강화 및 UI 변경을 통한 새로운 모습의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클로즈 베타에 참여하여 제품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고, 베타 테스트 종료 후 생각보다 빠르게 정식 버전이 출시된 것 같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백신과 비교하여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지 제품의 설치 단계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백신은 개인 사용자에 한하여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기업체 등에서는 설치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백신에서 사용하는 엔진은 2010년 12월 20일경에 변경된 안철수연구소(AhnLab) V3 엔진과 하우리 바이로봇(Hauri ViRobot) 안티 스파이웨어 엔진의 듀얼 엔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웹 브라우저 검색 기본값과 홈페이지 설정, 네이버 툴바 설치, 네이버 업데이터 설치를 부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신 버전 유지를 위하여 네이버 업데이터는 반드시 설치를 하시고 네이버 백신을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네이버 업데이터를 설치한 경우 제어판에서는 그림과 같이 네이버 백신과 네이버 업데이터가 분리되어 제공되므로, 차후 네이버 백신 삭제시 함께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관련 타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업데이터 삭제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백신 설치 완료 후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Smart Defense 기능의 사용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되며, 진단률과 알려지지 않은 파일이 설치되는 경우 등 보안을 위해서는 [동의 후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자동 업데이트를 통하여 최신 엔진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사용자 네트워크 및 PC 성능에 상태에 따라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네이버 백신 알림창을 통하여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DB를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업데이트 목록 보기를 클릭할 경우에는 네이버 백신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게시판으로 연결이 되며, 업데이트 설정을 클릭할 경우에는 환경 설정의 업데이트 설정창으로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네이버 백신은 1일 2회의 업데이트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시스템 시작시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에 1회 자동 업데이트를 체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Windows 7 관리 센터에서는 바이러스 방지 항목과 스파이웨어 및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 방지 항목에 네이버 백신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시스템 환경에서는 시스템 시작 후 위와 같이 PC 문제 해결 항목에 네이버 백신이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일정 시간 표시된 후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네이버 백신 프로세스 등록 정보]

NaverAdminAPISvc.exe : Naver Updater
NaverAgent.exe : NaverAgent
Nsavsvc.npc : Naver Vaccine Realtime Monitor
nsvmon.npc : Naver Anti-Virus Scan Service
NVCAgnt.npc : 네이버 백신 실시간 감시 및 예약작업 관리기

※ 네이버 업데이터 설치로 인하여 NaverAdminAPISvc.exe / NaverAgent.exe 프로세스가 추가됨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은 기존 버전에 비하여 폭이 넓어져서 시각적으로 상당히 깔끔하고 PC 검사 기능 이외에 이번 버전에서 강조하는 PC 최적화 기능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네이버 백신 업데이트에서는 PC 검사 기능은 이전과 달라진 부분은 없지만 PC 최적화 기능에서 많은 변화가 있기에 국내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듀얼 엔진을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