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절차 살펴보기 (Windows 7 + Internet Explorer 9 기준)

벌새::Computer & IT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는 과거부터 회원 가입 및 로그인 과정에서 과도한 ActiveX 설치로 인하여 일부 PC 환경에서는 로그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블로그를 통해 또 다시 한국장학재단 로그인과 관련된 검색 유입이 확인되어 이전에 살펴본 Windows XP 환경이 아닌 Windows 7 운영체제에서 Internet Explorer 9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로그인 과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의 로그인 시도시 그림과 같이 암호화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안내가 되고 있으며, 만약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수의 ActiveX 플러그인 모두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Windows 7에서 사용이 가능한 Internet Explorer 9 웹 브라우저에서는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는 창이 화면 하단에 생성되며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총 5개의 ActiveX 플러그인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잉카 nProtect에서 제공하는 4개(nProtect Security Center, nProtect Netizen, nProtect KeyCrypt, nProtect Service Updater)의 ActiveX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INISAFEWeb v6 Web Client 플러그인이 추가로 설치가 되고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ActiveX는 모두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ActiveX에 대한 거부감으로 선별적으로 설치할 경우 로그인 창으로 전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nProtect KeyCrypt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npkcmsvc.exe 파일을 서비스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인터넷 옵션 설정을 일부 변경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되며 [예]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nProtect가 적용된 시스템을 살펴보면 시스템 시작시 npkcmsvc.exe, npstartersvc.exe, npnj5Agent.exe 3개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상주하여 자동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ISAFEWeb v6 Web Client 플러그인 설치로 인하여 Initech, Inc. 업체에서 제공하는 INISAFEWeb 컨트롤 실행시 비보호 모드로 실행되는 문제로 인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을 허용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몇 차례 생성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기본적으로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에서는 보안을 위하여 보호 모드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므로 생성되는 창이므로, 반드시 [허용]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ActiveX 설치가 완료된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후 한국장학재단 로그인을 위하여 로그인 버튼을 클릭할 경우 계속적으로 Initech, Inc.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허용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되므로 [이 프로그램에 대한 경고를 다시 표시 안 함]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허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약 정상적인 로그인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일부 ActiveX 컨트롤 설치창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제어판에서 INISafeWeb 6.4, nProtect KeyCrypt, nProtect Netizen SVC (remove only) 3개의 삭제 항목을 찾아서 삭제를 하시고 다시 설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본적으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이용하려는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로그인 자체가 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ActiveX 설치로 인한 문제이므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개선이 절실하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