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PC 검사

반응형
(주)NHN 업체에서 제공하는 국내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이 PC 최적화 기능 강화 및 UI 변경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업데이트한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버전의 PC 검사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PC 검사와 연계된 실시간 감시, 업데이트, PC 검사(간편 검사, 정밀 검사), 마우스 우클릭 검사 항목으로 분류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업데이트

 

 

네이버 백신의 업데이트 기능은 기본적으로 시스템 시작시 이루어지는 자동 업데이트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에 1일 1회 자동 업데이트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환경 설정 - 1. 기본 설정 참고)

이러한 제한적인 자동 업데이트는 네이버 백신 자체가 1일 2회 수준의 업데이트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실제로 큰 문제는 없지만, 보안상 최신 DB 업데이트를 체크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시스템 트레이 상의 네이버 백신 하위 메뉴에서 [엔진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하시면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서 제공하는 엔진 업데이트 체크를 실행한 경우 그림과 같은 풍선창을 통해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에서 제공하는 [엔진 버전 - UPDATE] 버튼을 클릭하시면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최신 업데이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좌측 그림과 같은 네이버 백신 알림창을 통해 최신 엔진 업데이트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로운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에는 업데이트 완료 후 알림창을 통하여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백신 설치하기 中 업데이트 부분 참고)

개인적인 경험상 평일 정기 업데이트 주기는 정오(12~1시경)와 오후 5~6시경에 이루어지므로 환경 설정에서 업데이트 지정 시간을 맞추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실시간 감시

 

 

네이버 백신 실시간 감시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하위 메뉴에서 실시간 감시를 일시 중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에서 일시간 감시 [ON / OFF] 버튼을 클릭하여 일시 중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네이버 백신 실시간 감시를 통해 진단된 모습을 보시면 악성코드 이름과 파일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사용자가 무료 치료를 하지 않고 취소를 할 경우 네이버 백신 알림창을 통해 치료 여부를 재확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감시를 통해 진단된 악성코드에 대한 치료를 시도한 경우 정상적으로 치료(격리)가 된 모습입니다. (※ 악성코드 치료는 진단된 파일에 대하여 격리(삭제), 치료(수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PC 검사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에서는 PC 검사 중 간편 검사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간편 검사 시작]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편 검사는 Windows 폴더, 시작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영역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정밀 검사는 간편 검사 영역과 특정 드라이브(폴더)에 대한 검사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 검사를 통해 진단된 모습을 확인해보면 감염 파일 이름만 표시가 되지만, 해당 항목을 클릭할 경우 세부적인 파일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악성코드에 대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검색 버튼을 클릭할 경우 네이버(Naver) 검색을 이용하여 해당 악성코드 진단명에 대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진단된 항목에 대하여 무료 치료를 하지 않은 상태로 유지하려고 할 경우, 네이버 백신 알림창을 통하여 치료를 권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C 검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의 네이버 백신 프로세스 정보 및 메모리 사용량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평상시와 비교하여 NVC.npc / NVCOpt.npc 2개의 프로세스가 추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마우스 우클릭 검사

 

 

마우스 우클릭 검사는 사용자가 검사를 원하는 특정 폴더(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네이버 백신으로 바이러스 검사하기] 메뉴를 통해 검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검사 진행은 PC 검사와 마찬가지로 검사창이 생성되어 사용자가 진단된 악성코드에 대하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버전에서는 PC 최적화 기능을 중심으로 개선이 이루어졌으므로 진단률 상승 등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보기]

2011/06/30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설치하기

2011/06/30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환경 설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