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네이트온의 허술한 스팸메일 수신 거부 기능

반응형
국내에서 최대의 인기를 얻고 있는 메신저는 MSN과 NateOn 메신저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 MSN만을 사용하다가 네이트온 메신저를 메인으로 사용하면서 각종 이메일도 전부 네이트 메일로 통합하다시피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트온 메신저를 통해 이메일을 받다보면 다양한 스팸 메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스팸 메일 주소를 바탕으로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차단 방법은 (1) 특정 이메일 차단 (2) 특정 도메인 차단 방식이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이메일 제목을 기준으로 특정 문구가 들어가면 사용자가 지정한 처리 방식으로 해당 이메일을 분류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제가 사용하는 스팸 메일 대처법 중 특정 도메인을 거부한 리스트입니다.

@mail.com 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이메일을 차단하도록 이미 등록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며칠 전부터 동일 이메일이 @mail.com 이라는 주소를 통해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도메인 앞 부분만 계속적으로 변경하고 실제 이메일 내용은 거의 유사합니다.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제공하는 특정 이메일 주소나 도메인 차단을 통해서는 해당 이메일 차단은 무용지물이 되고 있는게 현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떤 이유로 현재와 같은 수신 거부 리스트를 뚫고 이메일이 도착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제공되는 수신 거부 기능에 구멍이 생긴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스팸 메일은 점점 늘어나는 반면에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스팸 메일을 차단할 수 있는 옵션은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특정 문구 지정도 네이트온의 경우 20개 이상 넘을 수 없는 제한을 두는 등 사용상에 많은 불편함을 느낍니다.

과거에는 돈벌이 수단의 광고 홍보물로 스팸 메일이 활용되었다면, 이제는 추가적으로 해킹이나 악성코드를 통한 감염 위험으로 노출되는 현실에서 조금 더 정교한 차단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