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뿌까 백신(Pucca Vaccine)

■ 해당 글은 뿌까백신 사용 후기 이벤트 참여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국내 보안 업체 (주)에브리존 업체는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을 통해 무료 백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최근 캐릭터형 무료 백신 뿌까백신(Pucca Vaccine)을 추가로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뿌까(Pucca)는 2000년 국내에서 탄생한 캐릭터로 보안 제품과 결합하여 귀여운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Pucca 백신의 32비트와 64비트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Windows 환경에 맞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후 자동으로 최신 업데이트가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백신은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뿌까 백신이 PC를 보호하고 있어요."라는 문구와 함께 귀여운 뿌까 이미지를 생성하며, 해당 팝업 메시지는 Windows 시작시마다 자동으로 노출이 이루어지므로 사용자는 제품이 최초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시스템 트레이에 상주하는 뿌까 백신 아이콘과 하위 메뉴는 위의 그림과 같으며, 사용자가 실시간 감시를 중지한 경우 붉은색 아이콘이 흰색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메뉴 중 업데이트 항목을 실행하면 최신 업데이트를 체크하며,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팝업창을 통해 최신 버전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바탕 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을 이용하여 뿌까 백신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은 매우 간단한 모양의 메인 화면이 생성되며, 메인 화면 아래에는 빠른 검진, 정밀 검진, 실시간 감시 ON/OFF, 문의하기, 환경 설정, 업데이트, PC 최적화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 설정에서는 기본값 이외에 [검사 설정 - 휴리스틱 검사] 항목을 추가로 체크하여 이용하시기를 권장하며, 해당 휴리스틱 검사는 진단은 되지만 치료가 되지 않는 반쪽짜리 기능이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해당 환경 설정의 문제점으로는 사용자가 [휴리스틱 검사] 항목을 체크하여도 재부팅 후에는 체크 해제되는 문제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에브리존 제품은 TVIS (Turbo Vaccine Internet Security),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과 마찬가지로 "자체 엔진 + BitDefender 엔진"의 듀얼 검사 방식입니다.

빠른 검진(검사) 또는 정밀 검진(검사)을 통해 PC 검사를 하는 동작은 그림과 같이 Flash 애니메이션을 통한 재미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밀 검진(검사)시에는 그림과 같이 검사를 진행할 드라이브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밀 검진 옵션 창에서 제공하는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뿌까 백신을 통해 검역소로 백업된 바이러스, 악성코드, 불필요한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복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로그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 업데이트, 최적화에 대한 로그(Log) 기록을 시간대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해당 복원과 로그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정밀 검진을 클릭해야 한다는 점에서 편의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PC 최적화 기능은 Internet Explorer 임시 파일과 Windows 임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PC 최적화 실행 모습은 PC 검사와 동일하지만 또 다른 Flash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스 정보]

● TvPMgr.exe : TurboVaccinePucca Mgr - C:\Program Files\EveryZone\TurboVaccinePucca\TvPMgr.exe
● TvProtect.exe : TurboVaccine Protect - C:\Program Files\EveryZone\TurboVaccinePucca\TvProtect.exe
● TvPucca.exe : TurboVaccinePucca Main - C:\Program Files\EveryZone\TurboVaccinePucca\TvPucca.exe
● TvSvc.exe : TurboVaccine Services - C:\Program Files\EveryZone\TurboVaccinePucca\TvSvc.exe

뿌까 백신의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프로세스 정보를 확인해보면 총 4개의 프로세스가 동작하며, 사용자에 따라 메모리 사용량은 다르겠지만 최대 250MB 안쪽의 점유율을 가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뿌까 백신의 자체 보호 기능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2가지 테스트(프로세스 강제 종료, 파일 삭제)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프로세스 보호 기능이 존재하며, 뿌까 백신 관련 파일이 임의로 삭제되지 않도록 보호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바이러스(악성코드) 진단 테스트에서는 BitDefender 보안 제품에서 Gen:Variant.Kazy.25097 진단명으로 진단되는 악성 파일을 이용하였습니다.(※ 해당 파일은 뿌까 백신 기준으로 휴리스틱 진단이 아닙니다.)

해당 악성 파일을 실시간 감시를 통해 진단하여 치료를 시도하면 그림과 같이 치료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지만 실제로는 파일이 삭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렇게 삭제되지 않고 치료가 완료된 후에는 해당 악성 파일에 대하여 실시간 감시, 수동 검사시 재진단이 되지 않는 문제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 후에는 다시 실시간 감시에서 진단되지만 치료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Windows 7 보안 관리 센터의 경우 스파이웨어 및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 방지와 바이러스 방지 항목에서 뿌까 백신에 대한 등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동으로 관리 센터에서 뿌까 백신을 선택하여도 사용 버튼이 비활성화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항목을 선택하면 사용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는 바이러스 방지에서 [지금 사용]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수동으로 등록할 수 없는 문제와 동일합니다.

이상에서 간단하게 뿌까 백신에 대해 살펴보았으나, 1일 1~2회 수준으로 추정되는 업데이트와 진단되지만 치료가 되지 않는 보안 제품 본연의 기능 부실은 현재 시점에서는 추천해 드릴 보안 제품은 절대 아닙니다.

해당 테스트가 가상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로 실제 호스트(Host) PC에서는 다르게 동작할 수 있지만, 발견된 문제에 대해서는 초기 버전인만큼 빠른 수정을 통해 더 나은 보안 제품이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