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ChromePlus 웹 브라우저에 포함된 북한 정보 사이트

반응형
오픈 소스로 제작된 구글 크롬(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가 인기를 끌면서 추가적인 부가 기능으로 편의성을 강화한 확장판 크롬플러스(ChromePlus) 웹 브라우저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웹 브라우저는 Maple Studio라는 업체에서 제작하여 서비스하는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로 일부 사용자들이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크롬플러스 웹 브라우저를 설치한 경우 최초 제시되는 메인 페이지가 한국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되면서 북한과 관련된 일부 사이트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hromePlus 웹 브라우저 설치 완료 후 제시되는 메인 페이지(Korean homepage of ChromePlus browser)를 살펴보면 국내 주요 인터넷 사이트가 깔끔하게 카테고리 방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해당 메인 페이지 하단에서는 해외 한글 사이트 목록이 추가되어 있으며, "조선"이라는 항목에 조선통신, 로동신문, 조선신보 등 북한 관련 정보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한이라고 표기하지 않은 것으로 봐서는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사람이 등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 해당 링크는 모두 국내법상 안보상의 이유로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에 포함되어 접속이 차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ChromePlus 웹 브라우저 초기 설치 단계에서 제시되는 언어를 살펴보면 영어와 중국어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해당 링크는 중국쪽에서 추가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