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시스템 트레이 알림 영역 아이콘 초기화 방법 (Windows 7 기준)

반응형

 

Windows 7 운영 체제 환경에서 바탕 화면의 하단에 위치한 작업 표시줄 우측의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은 일부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숨김 영역 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아이콘이 등록되며 프로그램 삭제 후에도 등록되었던 아이콘에 대한 흔적(과거 항목)이 누적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전 Windows XP 운영 체제에서도 동일한 문제에 대해 과거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Windows 7 환경에서도 비슷한 원리로 알림 영역 아이콘을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사용자 PC에 등록된 알림 영역 아이콘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숨겨진 아이콘 표시] 화살표를 클릭하여 [사용자 지정...] 항목을 클릭하시면 제어판의 알림 영역 아이콘으로 이동을 합니다.

 

몇 개월 사용한 알림 영역 아이콘의 상태를 보면 동일한 모양의 아이콘으로 다수의 프로글램을 표시하거나, 특정 프로그램 아이콘이 다른 프로그램 아이콘으로 등록되어 있거나, 아이콘 자체를 표시하지 않는 등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하여 실행창에 [regedit] 명령어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알림 영역 아이콘 관련 레지스트리 키]

HKEY_CLASSES_ROOT\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 IconStreams =
 - PastIconsStream =

 

사용자는 TrayNotify 하위값 중 IconStreams, PastIconsStream 2개를 선택하여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할 경우에는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레지스트리 값은 백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삭제를 하면 복원하기 어려우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값 삭제 후에는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explorer.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바탕 화면 하단의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는 정상적인 동작이므로 오해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표시줄이 사라진 상태에서 Windows 작업 관리자의 [파일 - 새 작업(실행...)] 메뉴를 실행하여 explorer.exe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사라진 작업 표시줄이 다시 생성되면서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알림 영역 아이콘이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알림 영역 아이콘을 확인해보면 삭제된 프로그램의 아이콘은 모두 제거되고 등록된 아이콘은 자신의 정상적인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들 알림 아이콘 중에서 알림만 표시할지 아이콘 및 알림을 모두 표시할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