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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Analysis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클린캐치(CleanCatch)

국내 (주)이에스비전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유료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클린캐치(CleanCatch)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프로그램 : Setup 설치 파일 (MD5 : 7b6a8764ea26fc58e4a62b45a162404b)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관련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Temp\CleanCatch
C:\Program Files\CleanCatch
C:\Program Files\CleanCatch\CAUpdateServer.dat
C:\Program Files\CleanCatch\CLAutoUpdate.exe
C:\Program Files\CleanCatch\CleanCatch.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CleanCatch\CLEngine.dll
C:\Program Files\CleanCatch\CLUpdateServer.dat
C:\Program Files\CleanCatch\conf.ini
C:\Program Files\CleanCatch\db
C:\Program Files\CleanCatch\db\addb.dat
C:\Program Files\CleanCatch\db\adsub.dat
C:\Program Files\CleanCatch\db\adtc.dat
C:\Program Files\CleanCatch\db\avmon.dat
C:\Program Files\CleanCatch\db\filter.dll
C:\Program Files\CleanCatch\db\inter.dll
C:\Program Files\CleanCatch\db\pwdb.dat
C:\Program Files\CleanCatch\db\vsdb.dat
C:\Program Files\CleanCatch\Ep.dat
C:\Program Files\CleanCatch\etc
C:\Program Files\CleanCatch\etc\CLFilterDriver.SYS
C:\Program Files\CleanCatch\etc\clMon.exe :: 실시간 감시 프로세스
C:\Program Files\CleanCatch\etc\CLmonRemote.dll
C:\Program Files\CleanCatch\etc\clReg.exe :: 결제창 생성 프로세스
C:\Program Files\CleanCatch\Lang
C:\Program Files\CleanCatch\Lang\kr.xml
C:\Program Files\CleanCatch\partner.ini
C:\Program Files\CleanCatch\skin
C:\Program Files\CleanCatch\skin\default.avs
C:\Program Files\CleanCatch\SoCLUpdateServer.dat
C:\Program Files\CleanCatch\sophos :: Sophos 엔진 관련 폴더
C:\Program Files\CleanCatch\sophos\ides
C:\Program Files\CleanCatch\sophos\sav32cli
C:\Program Files\CleanCatch\temp
C:\Program Files\CleanCatch\Uninstall.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C:\Program Files\CleanCatch\update
C:\Program Files\CleanCatch\update\2011042100-00-.txt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Program Files\CleanCatch\CLAutoUpdate.exe
 - MD5 : ca8ec733508cbb1884619a4bb3ceba85
 - AhnLab V3 : Win-PUP/AV.CodeScan.462848 (VirusTotal : 10/44)

C:\Program Files\CleanCatch\CleanCatch.exe
 - MD5 : 246c65b267737ed9373c654f65b075ce
 - AhnLab V3 : Trojan/Win32.Gen (VirusTotal : 10/44)

C:\Program Files\CleanCatch\CLEngine.dll
 - MD5 : 46946cc7683f47b527704c914a6c706c
 - AhnLab V3 : Malware/Win32.Generic (VirusTotal : 13/43)

C:\Program Files\CleanCatch\etc\clMon.exe
 - MD5 : c25d562c5b7e6279275d30a8ef27bf06
 - AhnLab V3 : Malware/Win32.Generic (VirusTotal : 13/44)

C:\Program Files\CleanCatch\etc\CLmonRemote.dll
 - MD5 : 097bbd09c7d4cf9819e581dc8e18a489
 - AhnLab V3 : Malware/Win32.Generic (VirusTotal : 9/43)

Win-PUP 진단은 유해 가능 프로그램에 대한 진단으로 악성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았지만, 사용자에게 피해(불편)를 줄 수 있는 파일을 의미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바탕 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및 프로그램 목록에 제시되지 않는 문제로 사용자가 설치 여부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시작시 CleanCatch.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악성코드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되어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악성코드 검사 과정에서는 사용자가 프로그램 메인 화면에 접근할 수 없도록 [CleanCatch 열기] 메뉴를 비활성화하여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검사를 통해 진단되는 항목 중에는 트래킹쿠키(TrackingCookie) 파일을 진단하여 유료 결제를 통한 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밀 검사를 실행할 경우 추가적으로 [C:\Program Files\CleanCatch\sophos] 폴더에 Sophos 엔진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CLSID\{91C4C540-9FDD-11D2-AFAA-00105A305A2B}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SAVI.SAVI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SAVI.SAVI.3
HKEY_LOCAL_MACHINE\SOFTWARE\CleanCatch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602C03FB-5FB9-47BB-B134-5B2767112E5F}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CleanCatchMain = "C:\Program Files\CleanCatch\CleanCatch.exe" /Boot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CleanCatchMain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CleanCatch.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유료 사용자용 실시간 감시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clMon.exe 프로세스가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clMon.exe 실시간 감시 프로세스가 존재할 경우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후, 제어판의 [CleanCatch]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제품 또는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를 해야지 문제가 해결됩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
안철수연구소 V3, 알약, 하우리 바이로봇, nProtect

2. 제품 해지 신청 정보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5년 동안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544-7853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여 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보호나라 e콜센터(전화 118번) / 안철수연구소 가짜 백신 신고센터(로그인 필요) 또는 국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