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스팸 문자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홍보 사례 (2011.9.3)

반응형
오늘 새벽 특정 URL 링크가 포함한 게임 홍보 문자가 들어와서 처음에는 도박 광고가 아닐까 싶었는데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을 해보니 정상적인 모바일 게임이더군요.

이제는 국내에서도 앱(App)을 통한 수익을 목적으로 불법적으로 스팸 문자를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해당 링크에 접속을 하면 SK텔레콤에서 서비스하는 티스토어(T store)와 LG U+에서 서비스하는 오즈 스토어(OZ store)로 이동하여 자신들이 등록한 App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면 일반폰, 아이폰, T Store 등 각종 판매처로 접속할 수 있는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임 자체가 불법이 아니라 정식으로 앱 스토어에 등록되어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라 뭐라고 말할 부분은 아니지만, 스팸 문자는 분명히 수신자의 동의없이 무작위로 전송된 것입니다.

일반폰의 경우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위와 같이 휴대폰을 통한 인증번호를 통해 결제 및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인증번호를 받는 행위가 정보 이용료로 결제가 이루어지는지 외부에서는 알기 어렵고 이용약관도 제시되지 않는게 개인적으로 애매해 보입니다.(게임을 통 안하니 게임 세상은 통 모르겠군요. )

결론적으로 스팸 문자를 통해 제공되는 URL 링크가 비정상적인 곳에 등록된 App인 경우 설치를 통한 민감한 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식으로 서비스되는 앱 스토어를 이용하시기 바라며, 안드로이드(Android) 사용자는 반드시 모바일 백신을 설치하시고 이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