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백신 프로그램 10대 이용 수칙 :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

반응형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 인터넷 진흥원(KISA)에서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을 위해 제작한 "백신 프로그램 10대 이용 수칙"에 나와 있는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 조사」에서 선정한 우수 백신 선택하기

백신 프로그램 선택시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 조사」에서 선정한 악성코드 치료율 상위 백신 프로그램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http://www.boho.or.kr/vaccine.jsp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 조사 현황을 보면 2010년 12월 당시 93개 업체가 206종의 백신(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백신 프로그램 중에서 성능 미달 및 다양한 문제(결제, 설치, 삭제 등)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사용자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매년 발표하는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 조사"에서 선정된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일부 사용자 중에서 PC 최적화 프로그램(Daum 클리너, 프로세스 클린 등) 또는 개인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백신 프로그램과 혼동하여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은 악성코드 탐지, 치료, 예방 기능이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우수 백신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백신 설치하기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에는 우수 백신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용약관 및 결제 방식 등을 확인한 후, 해당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백신을 설치하기 바랍니다.

백신 설치를 위한 다운로드는 반드시 보호나라 백신 목록에서 제시하는 우수 백신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유료 결제 방식의 백신을 이용하실 때에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 및 결제 방식을 자세히 확인하고 결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특히 보안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가 발생할 경우 공개형 파일 자료실, 블로그 등을 통해 백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하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이루어지는 백신 프로그램은 우수 백신 프로그램이 아닐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3. 다른 소프트웨어에 끼워서 함께 설치되는 백신 프로그램 주의하기

불량 백신 프로그램 대부분은 검색 툴바, 웹하드 프로그램, 무료 게임 등을 설치할 때 제휴 프로그램의 형태로 끼워서 설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의 배포 방식으로 다양한 배포 경로를 통하여 제휴(스폰서) 프로그램 방식의 추가 구성 요소로 설치되는 문제입니다.

출처 :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그림을 통해 보는 것과 같이 유명 소프트웨어 또는 동영상 재생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제휴(스폰서) 프로그램 방식으로 추가된 불량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추가된 항목에서는 백신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지만 다른 광고 프로그램 등이 설치되면서 차후 사용자의 동의 없이 몰래 설치하는 경우가 목격되고 있습니다.

출처 :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그러므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다운로드하는 과정에서 추가된 구성 요소가 있는지 스크롤 바를 끝까지 내리면서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를 위해서는 공인된 백신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해당 제품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