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nProtect Anti-Virus/Spyware 3.0 : 미니 모드

반응형
국내 보안 업체 잉카인터넷에서 서비스하는 유료 백신 nProtect Anti-Virus/Spyware 3.0 버전은 기본값으로 "미니 모드"로 동작을 하며, 사용자가 세부적인 설정을 위해 기존의 nProtect AVS 2007 버전에서 제공하던 "고급 모드"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Protect AVS 3.0 제품에서 새롭게 추가한 미니 모드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스템 검사

 

 

시스템 검사 항목에서는 환경 설정, 업데이트, 검역소, 실시간 검사, 기본 검사, 전체 검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환경 설정은 차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업데이트

nProtect 보안 제품의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평일 기준으로 1일 2~3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말에는 1일 1회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며, 사용자가 수동 업데이트 체크를 할 경우 업데이트 패턴 또는 제품이 존재할 경우 체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환경 설정을 살펴보면 3시간 주기로 자동 업데이트 체크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체크를 진행할 경우 nProtect Anti-Virus/Spyware 3.0 업데이트 유틸리티 아이콘이 시스템 트레이 알림 영역에 표시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역소

 

 

검역소는 nProtect 보안 제품에서 진단하여 치료(삭제)한 악성 파일을 백업한 공간으로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로 구분하여 저장을 합니다.

해당 검역소 메뉴에서는 [신고하기] 기능이 존재하지만 사용자가 특정 파일을 선택하고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을 경우 단순히 nProtect 지원 도구 창이 열리는 부분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검역소에 백업된 파일을 선택하고 복원과 이동의 차이점이 불분명한 점도 사용자를 혼동시키는 메뉴가 아닌가 판단됩니다.

 

 

검역소에 백업된 특정 파일에 대하여 [이 진단명을 검사 예외하기] 기능을 통해 실시간 검사와 일반 검사(기본 검사, 전체 검사)에서 진단 제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진단 제외 처리를 등록할 경우에는 진단명 및 제외 처리를 할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2. 개인용 방화벽
 

nProtect AVS 3.0 버전에서는 새롭게 개인용 방화벽 기능을 추가하여 통합 보안 제품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니 모드 상에서는 실시간 트래픽의 Incoming, Outgoing 수치를 시각적으로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3.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기능에서는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는 PC 청소와 메모리 및 레지스트리를 최적화하는 PC 최적화 기능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PC 청소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든 웹 브라우저를 종료한 상태에서 진행이 가능하며, 웹 브라우저, 윈도우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이 생성한 임시 파일을 삭제합니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PC 청소를 통해 확보한 용량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과 PC 청소 화면이 생성된 경우 마우스로 해당 창을 움직일 수 없는 문제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PC 최적화에서는 인터넷 최적화, 메모리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가 진행되며, 타 제품들과 비교하여 변화된 부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또한 PC 최적화 역시 생성된 창이 고정되어 마우스로 이동이 불가능한 부분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미니 모드는 기존의 nProtect AVS 2007 제품이 가지고 있던 불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깔끔하게 개선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