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서울특별시 시청 홈페이지의 엉터리 장애인 서비스

728x90
반응형

서울특별시 시청의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에 접속하면 음성으로 장애인 서비스를 위해 F12 키를 눌러달라는 소리가 나옵니다.

일단 음성으로 서비스를 알려는 것을 봐서는 시각 장애인을 염두에 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특별시 시청 홈페이지 초기 화면


하지만, 초기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안 관련 ActiveX라는 거대한 장벽이 존재합니다.

저 상태에서 열심히 정성들여서 손을 더듬어 자판의 F12키를 찾아 누르면 반응은 없습니다.

왜? ActiveX 설치창의 메뉴에서 설치를 하거나 안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시력 장애인분들이 저 창이 보일까요?

아무튼 설치창을 치우고 F12키를 누릅니다. 그럼 새로운 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초기 화면


이 무슨 신의 장난입니까? 여기도 빈 공간에 ActiveX 설치창이 막고 있습니다.


또 한 번의 노력으로 저 창을 치워야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애인 홈페이지 메인 화면


정말 힘들게 사이트에 접속했습니다.

참고로 IE7 버전에서는 ActiveX 설치창이 저런 모양이 아닌 화면 상단에 가는 막대형으로 생깁니다. 더더욱 그 장벽을 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국내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ctiveX 기술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습니다.

저런 서비스를 하려면 제발 웹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처지에 대해 제대로 대우를 안해준다고 맨날 웹사이트에 푸념만 하지 마시고 제대로 생각을 해서 개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