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8.0 : 설치 & 프로세스 정보

반응형
국내 (주)SGA 보안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개인용 무료 백신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8.0 버전은 러시아에서 서비스하는 닥터웹(Dr.Web)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업체에서는 2010년 4월 1일부터 개인용 바이러스 체이서 제품에 대한 판매 및 갱신이 중단되었으며, 현재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제품을 이용하실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체이서 8.0 제품을 설치하는 초기 화면에서는 제품 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지만, [체험판으로 설치]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설치를 하시면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사용에 있어서 기간 제한 등 아무런 문제가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폴더명을 사용자가 임의로 한글 폴더명으로 변경한 경우 실시간 감시가 되지 않으므로 기본값으로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 중 온라인을 통한 추가적인 파일 다운로드 및 최신 업데이트가 함께 진행되므로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바탕 화면에는 그림과 같은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며, 시스템 트레이에도 동일한 모양의 제품 아이콘이 추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말의 경우 1일 2회 수준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으며, 평일에는 더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하위 메뉴를 살펴보면 [프로세스 메모리 검사] 기능이 타 백신 프로그램의 빠른 검사와 유사한 개념의 검사 방식입니다.

또한 [이메일 감시] 기능은 기본값으로 해제되어 있으므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추가로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관리자 시작(K)] 항목을 실행할 경우에는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는 것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관리 센터를 확인해보면 바이러스 체이서 설치로 인하여 바이러스 방지와 스파이웨어 및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 방지 항목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체이서 프로세스 정보]

sgbider.exe : VirusChaser Global Security Session Manager - C:\Program Files\VirusChaser\sgbider.exe
vcsvc.exe : VirusChaser Global Security Services - C:\Program Files\VirusChaser\vcsvc.exe
vcsvcc.exe : VirusChaser Global Security Services - C:\Program Files\VirusChaser\vcsvcc.exe

※ 검사시 추가 프로세스

scanner.exe : VirusChaser Extension Scanner - C:\Program Files\VirusChaser\scanner.exe

바이러스 체이서 제품의 기본 메모리를 살펴보면 vcsvcc.exe 프로세스의 경우 평소 125MB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타 백신 프로그램과 비교한다면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가 체감하는 제품은 상당히 가벼운 백신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고 판단되므로 단순히 메모리 사용량으로 판단하시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 체이서를 설치한 시점부터 기존에는 발생하지 않았던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오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테스트 PC 환경에서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의 알툴바(ALToolbar) 프로그램이 함께 설치되어 있는데, 최근 알툴바 2.06 버전(9월 28일)이 업데이트되면서 정확하게 두 제품 중 어느 제품으로 인한 문제인지 혼동스러운 점은 있습니다.

현재 알툴바 제품은 삭제를 하여 새 탭 열기시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가 일정 시간 얼어버리는 문제 등이 해결된 것으로 보이지만, 바이러스 체이서 설치로 인하여 sgbider.dll 모듈과 웹 브라우저 등 일부 응용 프로그램 등과 충돌이 발생하는 문제도 분명히 존재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제품의 진단과 관련해서는 닥터웹 엔진으로 인한 진단률이 일정 부분 만족을 줄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제품이 가볍기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설치로 인하여 기존에 발생하지 않던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여 불안감을 준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