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Kaspersky Anti-Virus 2011 : 설치 & 가젯

러시아 보안 업체 Kaspersky Lab ZAO 에서 제공하는 유료 보안 제품 Kaspersky Anti-Virus 2011 제품은 한글판을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과거부터 빠른 대응과 진단률 등 보안 제품의 표준이 되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처 : Kaspersky 홈페이지

제품의 구성은 Kaspersky Anti-Virus 2011,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1, Kaspersky PURE 제품으로 현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번 리뷰에서는 개인적으로 타 보안 제품과 비교하여 상당히 복잡하며 처음 사용해 보는 입장이라서 Kaspersky Anti-Virus 2011 30일 체험판을 통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품 설치 과정과 Kaspersky 가젯 구성을 중심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하기

Kaspersky Anti-Virus 2011 제품은 초기 설치 화면에서는 기본 설치 방식과 고급 사용자 전용 설치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급 사용자 전용 설치 방식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좌측 하단의 [설치 설정 변경]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에서는 고급 사용자 전용 설치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카스퍼스키 시큐리티 네트워크(Kaspersky Security Network : KSN)] 사용 여부에 대한 동의를 얻고 있으며, 해당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서 실행된 운영 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 정보, 제품 라이센스 정보, 바이러스 감염 및 기타 오류에 대한 정보 등을 Kaspersky로 자동 전송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설치 단계에서 KSN 참가에 동의를 하여도 차후 환경 설정의 [고급 설정 - 정보 제공] 항목에서 사용 여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Kaspersky 제품을 설치하는 사용자 PC에서 제품과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존재할 경우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반드시 삭제를 한 후에 설치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에서는 파일 다운로드 프로그램 Orbit Downloader 프로그램이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로 등록되어 삭제를 하도록 안내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 판단으로는 Orbit Downloader와 같은 제3의 파일 다운로드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Kaspersky 제품의 URL 차단 기능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삭제를 강제하는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해당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확인을 해보면, Kaspersky 보안 제품이 설치된 이후에 Orbit Downloader 제품을 설치해보면 아무런 경고 메시지없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존재할 경우에는 [제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항목에서 지정한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삭제하시고 설치를 계속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제어판을 통해 문제의 소프트웨어를 삭제 후 Kaspersky 설치를 진행하면 Cleanapi 관련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가 실행되며 Kaspersky 설치를 위해 재부팅을 요구합니다.(※ 만약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는 재부팅 없이 다음 설치 단계로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재부팅을 한 경우에는 Windows 바탕 화면이 구현되기 전 단계에서 Kaspersky 설치가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진행이 이루어지며 설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의 설치는 [C:\Program Files\Kaspersky Lab\Kaspersky Anti-Virus 2011] 폴더에 설치되며,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 과정 자기-보호 사용] 항목이 기본값으로 체크된 상태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애플리케이션 활성화] 창을 통하여 제품 라이센스 등록을 할 수 있으며, 정품을 구매한 사용자는 활성화 코드를 입력하여 상업용 버전으로 활성화할 수 있으며 30일 체험판으로 활성화할 경우에는 정식 버전과 동일한 기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는 활성화된 제품의 라이센스 인증을 거쳐 최종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체험판으로 활성화한 경우에는 Windows 시작시마다 라이센스 만료와 관련된 안내창이 생성될 수 있으므로, 체험판을 통해 사용자 PC와의 호환성 및 사용자 판단을 거쳐 최종적으로 유료 구매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Kaspersky 가젯

Kaspersky Anti-Virus 2011 제품 설치 후에는 일반적으로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과는 다르게 Windows 7 운영 체제 환경에서는 바탕 화면 우측 상단에 Kaspersky 가젯이 자동으로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XP 운영 체제에서는 Kaspersky 가젯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며, Windows Vista 운영 체제 이상에서만 제공됩니다.)

해당 가젯은 현재의 보안 상태를 색깔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원클릭을 통해 특정 기능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Kaspersky 가젯은 2가지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우 버튼을 통해 설정(환경 설정), 리포트, 실시간 감시 일시 중지 기능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Kaspersky Anti-Virus 2011 제품 설치를 통해 개인적으로 체감되는 부분은 Windows 시스템 시작시 설치 전 또는 타 보안 제품에 비해 다소 느려지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과거부터 Kaspersky 제품이 무거운 대표적인 상징이었는데 최근 제품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하지만 체감상 시스템 시작시 동작은 빠른 제품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 철이 2011.10.06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에게는 2011 제품 까지는 상당히 느린감있는 제품으로 기억됩니다.
    특히나 한글판의 경우 더더욱..발적화(?)를 해놔서 사용하기 싫어지게 하더군요~

    2012 부터는 무거움 이런 단어 내려놓고 편하게 쓸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만족스럽습니다만
    아직 호환성이나 이런 면에서는 좀 더 패치자 진행되야 할것으로 보이네요 대표적인예로 ie9 에서 네이버 카페에 글쓰기 하면 강제종료 되고 다시 시작되는 ie9 :)

  • 카스퍼스키는 돈주고 구입할 만한 제품중의 하나지요^^ 그런데 호환성 문제 걸림돌이라서 방화벽 포함된 제품이 적당할 것 같더군요...
    Orbit 문제는 해당 업체에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네요. 사실 카스퍼스키와 같이 사용해도 별 문제 없는 것 같네요.
    http://www.orbitdownloader.com/kaspersky.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