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Kaspersky Anti-Virus 2011 : 시스템 트레이 하위 메뉴

반응형

러시아 보안 업체 Kaspersky Lab ZAO 에서 제공하는 유료 보안 제품 Kaspersky Anti-Virus 2011 제품의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통해 업데이트, 보안 키보드, 실시간 감시 설정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데이트

Kaspersky Anti-Virus 2011 한글판 30일 체험판을 초기 설치한 상태에서 데이터베이스 배포 날짜를 확인해보면 2010년 11월 20일로 거의 1년 가까이 차이가 있으며,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약 90MB 용량의 추가적인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2011년 10월 7일 기준으로 약 600만개의 진단 DB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Kaspersky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된 경우에는 업데이트 센터에서는 사용자가 업데이트 체크를 할 수 있는 [업데이트 시작] 버튼과 유효하지 않은 업데이트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전 업데이트 상태로 롤백할 수 있는 [이전 데이터베이스로 롤백]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업데이트 시작

자동(수동)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Kaspersky 가젯과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는 그림과 같은 지구본 모양의 형태로 업데이트 모습을 보여줍니다.

세부적인 업데이트 진행 과정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파일 다운로드 크기, 전송 속도, 경로, 파일명 등 진행과 관련된 세부적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 리포트(상세한 리포트)를 통해 업데이트 로그(Log)를 기간별로 상세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주기는 기본값으로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사용자가 [설정] 버튼을 통해 세부적인 스케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Kaspersky

또한 Kaspersky 업체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업데이트 상황 보기]를 통해 현재 업데이트 및 진단과 관련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전 데이터베이스로 롤백

만약 최신 업데이트가 적용된 상태에서 심각한 오진 또는 제품(시스템) 문제로 인하여 긴급하게 이전 업데이트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롤백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롤백을 시도할 경우 마지막으로 성공한 업데이트로 롤백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롤백이 진행되는 모습은 위와 같으며 이전 데이터베이스로 전환된 후 오진 등의 문제가 해결되면 업데이트 시작을 클릭하여 최신 DB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오진 등의 문제로 이전 데이터베이스로 전환 후에는 업데이트 스케줄을 수동으로 변경하여 일시적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보안 키보드

Kaspersky 보안 제품에서는 보안 키보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금융권 등 인터넷 사이트에서 민감한 개인정보를 입력시 해당 보안 키보드를 실행하여 입력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보안 키보드는 악성코드 감염 등으로 인하여 입력한 값들이 수집되어 외부로 유출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당히 강력한 보안 기능입니다.

하지만 테스트 과정에서는 이런 보안 키보드와 같은 기능으로 인해 일부 스크린 샷 캡쳐(예 :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캡처 도구) 등 정상적인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3. 실시간 감시

Kaspersky 보안 제품의 실시간 감시를 해제할 경우 Kaspersky 가젯 및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은 그림과 같이 변경되어 실시간 감시가 해제되었음을 표시합니다.

실시간 감시 일시 중지 단계를 살펴보면 지정한 시간 동안 일시 중지, 재부팅 후 실시간 감시 다시 시작, 사용자가 직접 실시간 감시 다시 시작으로 구분하여 실시간 감시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감시를 일시 중지할 경우 또는 Kaspersky 보안 제품을 완전히 종료할 경우에는 현재 네트워크로 연결된 갯수가 표시되면서 10초 안에 자동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종료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만약 실시간 감시를 중지한 상태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니오]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타 보안 제품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방식으로 실시간 감시가 일시 중지된 상태에서 사용자가 인터넷 등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보안상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위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시 중지된 실시간 감시를 재시작하면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상단에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4. 애플리케이션 정보

테스트에서 사용된 Kaspersky Anti-Virus 2011 11.0.2.556 (b.c.e.f) 버전 이외에 현재 Kaspersky Anti-Virus 2012 영문판 정식 버전 제품군이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2012 버전에 대한 공식적인 한글판은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5. 문제점 : Kaspersky 가젯

테스트 과정에서 바탕 화면에 등록된 Kaspersky 가젯을 마우스로 선택하는 과정에서 Windows 바탕 화면 가젯 오류로 인하여 시스템 전체가 얼어버리는 문제를 경험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로그오프(Logoff)를 통한 시스템 재부팅을 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Kaspersky 가젯을 활성화하시고 이용하시는 분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Kaspersky 보안 제품의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 제공하는 하위 메뉴 중에서 국내 보안 제품들의 빠른 검사와 같은 항목이 제외되어 있어서 불편을 느끼는 분들이 계실 줄로 압니다.

하지만 Kaspersky 보안 제품의 동작 방식을 엿보면 시스템 시작 후 자동으로 [자동 시작 개체 검사]를 진행하여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체크하며, 실시간으로 시스템 전반에 대해 개체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 급부로 해당 기능으로 인해 저사양 PC에서는 시스템이 느려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도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