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Kaspersky Anti-Virus 2011 : 도구

반응형
러시아 보안 업체 Kaspersky Lab ZAO 에서 제공하는 유료 보안 제품 Kaspersky Anti-Virus 2011 버전에서 제공하는 5가지 도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도구 기능은 추가 도구와 서비스를 통해 내 컴퓨터의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응급 복구 디스크 제작, 프라이버시 클리너, 취약점 검사, 시스템 복원, 브라우저 구성 도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도구 : 응급 복구 디스크 제작

응급 복구 디스크는 컴퓨터에 있는 악성 프로그램을 탐지 및 제거할 수 있는 도구로 운영 체제(OS) 또는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시작되지 않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리는 먼저 응급 복구 제작 마법사를 통해 최신 안티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와 구성 파일이 포함된 iso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여 CD / DVD 또는 USB 메모리 카드에 복사하여 응급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응급 복구 디스크 파일을 만들지 않은 환경에서는 Kaspersky 서버에서 iso 이미지 파일(약 196MB)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에 소요되는 시간은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600KB/초 속도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므로 5~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iso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현재 시점에서의 안티 바이러스 최신 데이터베이스와 구성 파일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최종적으로 준비된 응급 복구 디스크를 레코딩할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며, 일반적으로 운영 체제(OS)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고려한다면 CD / DVD 레코딩 방식을 이용하여 복구 디스크를 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제작된 CD / DVD 저장 장치를 이용하여 부팅을 하여 추가적인 최신 업데이트 및 시스템 검사를 통해 악성 파일을 제거하여 시스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D / DVD로 데이터 레코딩을 할 경우에는 레코딩 장치를 선택하여 기록을 하시면 되며, 파일로 디스크 이미지를 저장할 경우에는 저장할 파일 경로 및 파일명을 지정해 주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응급 복구 디스크 제작이 완료된 후 사용자 PC에 응급 복구 디스크 이미지(iso 파일)가 존재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이미지를 탐지하여 제작 마법사에서는 기존의 이미지 파일에서 새롭게 추가된 데이터베이스 및 구성 파일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실제 제작된 응급 복구 디스크를 이용하여 비상시 CD 부팅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은 촌철살인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도구 : 프라이버시 클리너


프라이버시 클리너(Privacy Cleaner)는 사용자 PC에 저장되어 악용될 수 있는 PC 사용 흔적을 검색하여 삭제를 지원합니다.(※ 변경 사항 롤백 기능은 PC 사용 흔적 검색을 통해 삭제한 항목을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제공되는 PC 사용 흔적에서는 강력히 권장하는 처리 대상, 권장 처리 대상, 추가 처리 대상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상을 선택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PC 사용 흔적을 삭제한 후에는 Kaspersky Anti-Virus 제품을 종료할 때마다 자동으로 PC 사용 흔적을 지우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도구 : 취약점 검사


취약점 검사 기능은 시스템 및 사용자가 설치한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검사하여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취약점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 환경에 따라 다르므로 몇 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취약점 검사에서 진단된 항목에 대해 사용자는 선택적으로 수정하실 수 있으며,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약점 검사 내용 중에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항목 중 일부 웹 사이트가 신뢰하는 웹 사이트 목록에 추가되어 있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추가된 사이트가 없다는 점에서 기능상에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4. 도구 :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 기능은 시스템 복구 마법사를 통하여 손상되었거나 비정상적인 설정을 검색하여 문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Windows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이 아니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며, 변경 사항 롤백은 문제점 검색을 통해 제시된 항목을 수정하였을 경우 다시 복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실제 악성 프로그램에 의한 문제점 검색을 시도한 경우 추가 처리 대상으로 CD / DVD의 자동 실행 기능이 허용되어 있는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한글판 번역의 문제인지 해당 문제는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어 문제가 발생한 부분은 아니므로 오해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발견된 문제점을 체크하고 진행을 하면 자동으로 수정이 이루어지며, 해당 수정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롤백 기능을 이용하여 복구를 하시기 바랍니다.

5. 도구 : 브라우저 구성


브라우저 구성 마법사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설정 중 보안 관점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검색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변경 사항 롤백 기능은 브라우저 구성을 통해 수정된 부분을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테스트 환경에서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이외에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가 함께 설치되어 있는데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이외의 타 사 웹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우저 구성 마법사를 통해 문제점을 검색해보면 권장 처리 대상과 추가 처리 대상으로 구분되어 표시가 이루어집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항목에 대해 수정이 이루어진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롤백 기능을 통해 복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Kaspersky Anti-Virus 2011 버전에서 제공하는 도구 기능 중에서는 응급 복구 디스크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도구 기능은 실제 유용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