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업데이트 : NateOn 4.1.5.1 (2055) - 네이트 서치세이프(Nate SearchSafe)

국내 SK Communications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가 최근 NateOn 4.1.5.1 (2055)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친구 목록에 네이트온톡(NateOnTalk) 활성화 여부를 아이콘으로 표시하는 등 기능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부적으로 공개된 정보는 없지만 "네이트 서치세이프"라는 추가적인 보안 관련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 서치세이프(Nate SearchSafe)를 사용자가 추가 설치를 할 경우 제어판의 삭제 항목에는 등록되지 않지만, 프로그램 목록(네이트온 - 서치세이프 삭제)에서는 등록되어 삭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트 서치세이프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실행할 경우 "NateSearchSafeBHO Class" 추가 기능의 사용 여부를 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 관리 : 도구 모음 및 확장 프로그램]

이름 : NateSearchSafeBHO Class
게시자 : SK Communications
CLSID : {39AA03A6-B5D9-4F47-99DF-1666A7B8D8E8}
파일 : C:\Program Files\NATEON\BIN\NateSearchSafe.dll


즉, 네이트 서치세이프 동작은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NateSearchSafe.dll 파일을 BHO 방식으로 추가하여 네이트닷컴(Nate.com) 또는 싸이월드(cyworld.com)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변조 등의 악의적인 동작을 예방해 줄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사한 사례로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설치시 세이프가드(SafeGuard)라는 추가 기능을 등록하여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동작을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를 통해 동작을 구현할 수는 없지만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것으로 보이는 네이트 서치세이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네이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