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다음(Daum) ActiveX 매니저는 변칙?

벌새::Computer & IT
● 원본 작성 : 2008년 6월 26일
● 1차 수정 : 2011년 6월 26일


2008년 국내 포털 사이트 다음(Daum)에서 제공하는 Daum ActiveX 매니저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작성한 내용을 동영상으로 최근의 Daum ActiveX 매니저의 모습을 담아 글을 수정하게 되었는데, 공교롭게도 정확하게 3년만에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내용은 원본 작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현재 내용과 다소 다른 부분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블로그 또는 카페에 접속할 경우 타 인터넷 사이트와 동일하게 다음 ActiveX 매니저와 Daum 배경음악 플레이어 설치를 위한 ActiveX 설치창이 차례대로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사용자가 이 중에서 다음 ActiveX 매니저의 설치에 동의하여 설치를 할 경우 다음과 같이 Daum 배경음악 플레이어 설치창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Daum 음악 플레이어 설치창에는 시작 페이지 변경, 즐겨찾기 추가, Daum 클리너 프로그램 설치가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는 형태로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Daum ActiveX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동작으로 사용자에게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동영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Daum ActiveX 매니저는 설치창이 최초 노출되는 블로그 이외에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최상위에 노출되어 설치를 요구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ctiveX를 비롯한 웹 상에서 이루어지는 플러그인의 설치는 해당 사이트 내에서만 동작이 이루어져야 정상인데, 해당 Daum ActiveX 매니저는 설치를 강요하는 느낌이 상당히 많이 듭니다.

Daum ActiveX 매니저를 설치하기 전에는 정상적인 ActiveX 설치창으로 Daum 배경음악 플레이어 설치창을 제시하다가 모습을 변경하여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설치 방식은 제발 지양해 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