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7 운영 체제 업데이트로 영어로 변경된 경우 해결 방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운영 체제 중 Windows 7 한글판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업데이트 이후 특정 설정에 따라서 모든 메뉴가 한글에서 영문으로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한글판 윈도우를 설치한 경우에도, Windows 업데이트시 옵션으로 제공하는 "영어 언어 팩 - Windows 7 서비스 팩 1(KB2483139)"를 선택하고 설치를 한 경우에는 영문판 윈도우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한글판 윈도우에서 영어 언어 팩 설치로 인해 모든 메뉴가 영어로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런 문제로 인해 한글판 윈도우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Control Panel)의 "Clock, Language, and Region → Change display language" 메뉴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Region and Language 창에서 "Choose a display language" 하단의 스크롤 바를 클릭하시면 현재 표시되는 언어가 "영어(English)"로 표시되어 있으며, 기존의 "한국어"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표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한 후, 적용(Apply)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정 변경을 위해 로그 오프(Log Off)를 하는 창이 생성됩니다.

재실행된 윈도우는 영어에서 한글로 모든 것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제 마지막으로 설치된 영어를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 → 표시 언어 변경" 메뉴를 통해 생성된 "국가 및 언어" 창을 열어 "표시 언어 선택" 항목을 확인해보면 여전히 영어(English)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어 언어 팩을 완전히 삭제하기 위해서는 "표시 언어 → 언어 설치/제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표시 언어 설치 또는 제거" 창에서 "표시 언어 제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표시 언어 설치" 버튼은 Windows 업데이트 기능으로 연결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 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거할 표시 언어 선택" 단계에서는 한국어의 경우 시스템 기본 언어이므로 선택 및 삭제가 불가능하며, 영어(English)를 선택하여 삭제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한 언어 삭제가 완료된 후에는 시스템 재시작을 반드시 해야하며, 시스템 종료시 임의로 시스템 전원을 끄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한글판 OS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영어로 변경된 경우에는 제어판을 통해 언어를 변경하실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타 언어 팩 설치를 통해 메뉴를 해당 언어로 변경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