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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Analysis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프로텍트온(ProtectOn)

국내 포스밴코리아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프로텍트온(ProtectOn)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프로그램 : Setup 설치 파일 (MD5 : d3089178354d81d1543e4b3e116a28a3)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관련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프로텍트온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프로텍트온\프로텍트온 제거.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프로텍트온\프로텍트온.lnk
C:\Program Files\ProtectOn
C:\Program Files\ProtectOn\partner.ini
C:\Program Files\ProtectOn\ProtectOn.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ProtectOn\ProtectOnMtr.exe :: 메모리 상주 프로세스
C:\Program Files\ProtectOn\ProtectOnuck.exe
C:\Program Files\ProtectOn\Uninstall.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Program Files\ProtectOn\ProtectOnMtr.exe
 - MD5 : be9359a216f1b53272691137f9346e2e
 - AhnLab V3 : Trojan/Win32.FakeAV (VirusTotal : 12/43)

C:\Program Files\ProtectOn\ProtectOnuck.exe
 - MD5 : 3eefc5a774defa4d808e4d580d6a0ec1
 - AhnLab V3 : PUP/Win32.Security (VirusTotal : 9/42)

해당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시 ProtectOn.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진단된 항목이 존재할 경우 그림과 같은 안내창을 통해 반드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두 종류의 결제창을 생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최소화한 경우에도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상단에 주기적으로 팝업창을 생성하며, 사용자가 팝업창의 닫기(X) 버튼을 클릭할 경우 결제창을 생성하여 정상적인 PC 사용에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ProtectOn = "C:\Program Files\ProtectOn\ProtectOn.exe" /run1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ProtectOn
HKEY_LOCAL_MACHINE\SOFTWARE\ProtectOn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ProtectOn.exe, ProtectOnMtr.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한 경우에도 ProtectOnMtr.exe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상주하여 주기적인 팝업창 생성 동작을 합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update.protect**.co.kr/instchk/pcroomchk.php
  • h**p://update.protect**.co.kr/instchk/instchk_self.php
  • h**p://www.protect**.co.kr/app/count.php?kind=install&pid=pron116
  • h**p://log.**dsence.co.kr/logexp.php?aid=protecton&kind=inst&pid=pron116
  • h**p://update.protect**.co.kr/partner/partner_info.ini
  • h**p://update.protect**.co.kr/update_data.ini
  • h**p://update.protect**.co.kr/version.ini
  • h**p://protect**.co.kr/app/count.php?kind=run&pid=pron116

1-5.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프로그램 종료 및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ProtectOnMtr.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후, 제어판의 [프로텍트온]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제품 또는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를 해야지 문제가 해결됩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
안철수연구소 V3, 알약, 하우리 바이로봇, nProtect

2. 제품 해지 신청 정보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544-4603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여 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보호나라 e콜센터(전화 118번) / 안철수연구소 가짜 백신 신고센터(로그인 필요) 또는 국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