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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보안캐치(BoanC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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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이비즈네트웍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보안캐치(BoanCatch)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에 대하여 하우리 바이로봇(Hauri ViRobot) 보안 제품에서는 Dropper.Agent.1708832 (VirusTotal : 10/43) 진단명으로 진단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 : Setup 파일(MD5 : ba175645b4c0b15e9ec3c2fdfd334252)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바탕 화면\보안캐치.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보안캐치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보안캐치\보안캐치 제거.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보안캐치\보안캐치.lnk
C:\Program Files\BoanCatch
C:\Program Files\BoanCatch\BoanCatch.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BoanCatch\BoanCatchMtr.exe :: 메모리 상주 프로세스
C:\Program Files\BoanCatch\BoanCatchuck.exe
C:\Program Files\BoanCatch\uninst.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해당 프로그램은 설치 완료 시점에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고 시스템 재부팅 과정에서 동작하여 일부 사용자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설치가 이루어졌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시작시 BoanCatch.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진단된 항목에 대하여 그림과 같은 알림창을 생성하여 반드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여 자동으로 결제창을 생성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최소화한 경우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상단에 주기적으로 그림과 같은 팝업창을 생성하여 "닫기(X)" 버튼 또는 "삭제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하여 결제창을 생성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MenuOrder\Start Menu2\Programs\보안캐치
HKEY_LOCAL_MACHINE\SOFTWARE\BoanCatch
HKEY_LOCAL_MACHINE\SOFTWARE\BoanCatchPartner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Paths\BoanCatch.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BoanCatch = "C:\Program Files\BoanCatch\BoanCatch.exe" /run1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BoanCatch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jecomm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BoanCatch.exe, BoanCatchMtr.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한 경우에도 BoanCatchMtr.exe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bo**cat**.com/apps/applog.php?kind=install&pid=dark
  • h**p://update.bo**cat**.com/wdate.ini
  • h**p://update.bo**cat**.com/partner/partner_info.ini
  • h**p://update.bo**cat**.com/update_data.ini
  • h**p://update.bo**cat**.com/version.ini
  • h**p://bo**cat**.com/apps/applog.php?kind=run&pid=dark

1-5.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프로그램 종료 및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BoanCatchMtr.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후, 제어판의 "보안캐치"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5년 동안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544-6098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