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오픈캡쳐(OpenCapture) 7.0 버전과 라이센스 변경

최근 오랫동안 무료로 제공되던 국내 스크린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가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유통 업체인 엣지소프트(EDGE SOFTWARE SDN. BHD.)사로 변경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연합뉴스> 오픈캡쳐 인수한 엣지소프트, 기업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유료판매 (2012.1.30)

사실 작년에 OpenCapture 개발자님과 페이스북(Facebook)을 통해 간단하게 인사를 나누던 과정에서 차후 개발을 포기하고 제품을 넘긴다는 말을 들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개발자님! 그 동안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업체 변경을 통해 현재 OpenCapture 7.0 버전이 공개되어 심파일(SimFile) 공개 자료실에서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어떤 점이 변경되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변경 전 마지막 버전인 OpenCapture 6.7 버전의 경우 기존에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상위 버전으로 변경이 되었지만, OpenCapture 7.0 버전이 나온 상태에서도 기존 OpenCapture 6.7 버전을 유지하고 계속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OpenCapture 7.0 버전의 설치 과정에서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포함되거나 하지 않는 깨끗한 상태로 설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첫 실행시 "라이센스 약관 동의" 창이 생성되며,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의 OpenCapture 프로그램이 개인, 기업, 관공서 등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던 정책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개인의 경우에는 구매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업무 장소에 소재한 컴퓨터로 사용한 것은 업무 목적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간주합니다."와 같이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제공되는 라이센스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OpenCapture 7.0 버전부터는 개인 사용자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기업용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므로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위 버전의 라이센스 정책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OpenCapture 7.0 메인 화면을 살펴보면 기존 버전과 비교하여 아이콘 등이 시각적으로 개선된 느낌이 있으며, 트위터(Twitter)에 스크린 샷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제외가 된 것 이외에는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 설정을 살펴보면 OpenCapture 6.7 버전에서는 "부가 기능"에서 "하루에 한 번 종료시 추천 페이지 보기" 기능을 사용자가 비활성화할 수 있었던 반면, OpenCapture 7.0 버전에서는 해당 옵션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penCapture 7.0 버전이 환경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제거한 이유는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할 때마다 그림과 같은 휴대폰 인증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휴대폰 인증을 하지 않을 경우 매번 그림과 같은 광고창이 프로그램 종료시마다 생성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팝업창 생성을 차단할 목적이 "왜? 휴대폰 인증인가?" 하는 부분은 OpenCapture 7.0 버전의 가장 큰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재 심파일(SimFile) 공개 자료실에서 OpenCapture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면 OpenCapture 6.x 버전대 설치 파일이 기존에 등록되어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OpenCapture 프로그램의 업체 변경과 관련하여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현재로서는 OpenCapture 6.7 버전보다 상위 버전인 OpenCapture 7.0 버전으로 변경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 오픈 캡쳐 홈페이지가 이상하다는 소식을 듣고 뭔 소리인가 했는데, 팔려서 변경된 것이었나 보군요. 미리 공지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갑작스런 판매에 라이센스 변경이라니 좀 그렇군요.

    게다가 개인에게 무료면 무료지 휴대폰 인증이라... 뭘 믿고 휴대폰 인증을 하라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무료 제품 중에서 컨트롤 캡쳐 기능이 가장 좋았던 터라 나름 애정을 갖고 사용하고 주위에 권유도 많이 했었는데, 상당히 아쉽습니다.

  • 왜 하필 휴대폰 인증인지 나도 물여우 님처럼, 그리고 다른 분들처럼 이해가 잘 되지 않네..

    정 인증을 하고 싶으면 다른 방법도 있을 거고 회원가입도 아니고 무슨 인증을 하는지?

  • 휴대폰인증때문에 짜증나죽겠습니다. 외국거주 유저인데 도대체 어쩌란건지 모르겟네요.

    몇 년동안 오픈캡쳐 잘 사용해왔지만 저거때문에 이젠 안쓰려고합니다.

    • http://hummingbird.tistory.com/3558 여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헛 감사합니다. 근데 오픈캡쳐는 업데이트가 아무리 되도 스크롤 캡쳐기능이 제대로 안되는건 좀 안타깝네요 (제가 파폭을 써서 그런걸지도 모르겟지만)

      오히려 네이버 툴바에 있는 스크롤캡쳐가 훨씬 더 완벽하게 잘되더군요. 다만 네이버 툴바는 파폭 3.0 까지만 지원한다는 막장 업데이트란 단점이 있지만요 -_-

  • 헐 안돼!!!! ㅠㅠ .... 그러나 전 완전 버전이 1.0대에 포터블이라 업뎃도 안되는군요.. ㅎㄷㄷ

  • ntwfa 2012.02.03 0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능에 비해 가격이 좀 쎄보이네요. 지원기간 2년(2013년 말까지)에 44만 9천원... 부가세 별도라...

    • 가격이 그렇게 비싸든가요? 흠..

    • 많-----이 비싼편이라고 생각되네요.
      백신도 풀기능 1년에 비싸야 8만원 정도고, 동영상 캡쳐인 반디캠 정품은 평생이용으로 4만원정도죠.

      전문가용 프로그램도 아닌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저가격이면 심하게 비싼편이라고 저도 생각됩니다

  • FTA 2012.02.03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캡쳐 대체 프로그램입니다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useful&wr_id=225065

    ^^;

  • 오픈캡쳐는 초기 버전은 괜찮았는데, 다른 분이 개발을 맡으면서 지저분해지더니 결국 이렇게 되었네요.. 무료 배포했던 것이라면 이런식으로 마무리를 해서는 안될텐데... 씁쓸합니다.
    다른 프로그램 찾아봐야겠네요... ㅠ.ㅠ

    • 아.. 최초 개발자분이 따로 있었나보군요? 개인적인 생각에는 아마 버전 업데이트도 별로 없이 라이센스 비용 챙기기에 바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지나가는 사람 2015.05.14 1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프로그램 회사에서 쓰면 고소 받습니다.
    그러니 설치하지 마십시요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해서 고소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밎을수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니 삭제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