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DAEMON Tools Lite 삭제 및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

반응형
해외에서 제작된 CD/DVD 디스크를 가상 이미지 CD/DVD 이미지로 에뮬레이션(Emulation)해 주는 "DAEMON Tools Lite"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프로그램 삭제 및 업데이트를 시도할 경우 NSIS Error 등의 문제로 인하여 진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SIS Error 문제 해결 방법 (2010.3.15)

참고로 NSIS Error 문제로 대한 내용은 기존에 한 번 소개를 한 적이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DAEMON Tools Lite 4.41.3.0173 버전이 설치된 환경에서 업데이트 체크를 할 경우 DAEMON Tools Lite 4.45.2.0287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업데이트 과정에서 기존 버전을 반드시 삭제(언인스톨)해야 업데이트가 진행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DAEMON Tools Lite의 이전 버전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제어판을 통한 "DAEMON Tools Lite" 제품의 삭제를 시도할 경우에도 NSIS Error 메시지가 나타나며 삭제가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는지 2가지 접근 방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설치되어 있는 DAEMON Tools Lite와 동일한 버전의 설치 파일을 인터넷 상에서 다운로드하여 덮어쓰기 방식으로 재설치를 할 경우,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기존에 설치된 버전을 삭제해야 하는 문제로 재설치 방식은 DAEMON Tools Lite 프로그램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해당 문제는 DAEMON Tools Lite 프로그램의 삭제 파일과 관련된 문제로 추정되므로 삭제 파일만 교체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내 공개 자료실에서 현재 설치되어 있는 동일한 DAEMON Tools Lite 4.41.3.0173 버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DAEMON Tools Lite 구 버전 설치 파일은 국내 공개 자료실 앳파일(AtFi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DAEMON Tools Lite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다른 PC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Windows 탐색기를 통해 DAEMON Tools Lite 프로그램의 삭제 파일인 "C:\Program Files\DAEMON Tools Lite\uninst.exe" 파일을 USB 등을 통해 백업해 둡니다.

 

삭제가 되지 않는 DAEMON Tools Lite 삭제 파일과 정상적인 삭제 파일의 Hash 값을 체크해 보면 파일 크기 자체는 동일하지만 CRC-32, MD5, SHA-1 값이 모두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삭제 파일이 손상되어 정상적인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로 업데이트 및 프로그램 삭제가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PC에서 백업해 온 파일을 이용하여 손상된 삭제 파일(C:\Program Files\DAEMON Tools Lite\uninst.exe)을 정상적인 파일로 붙여넣기 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그 후 제어판을 통한 삭제 또는 업데이트 체크를 통한 상위 버전으로의 설치가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DAEMON Tools Lite 프로그램에 국한된 해결 방법이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파일 손상에 따른 문제 해결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