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인터넷 임시 폴더에 저장된 한글(HWP) 문서 찾는 방법

반응형
인터넷 게시판에 등록된 한글(HWP) 문서 또는 이메일 첨부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한글(HWP) 문서를 볼 때, 일부 사용자의 경우 PC에 다운로드한 후 한글 프로그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웹 상에서 바로 열기 방식으로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HWP 문서 파일을 인터넷 상에서 클릭하였을 경우 생성된 창에서 "저장"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할 경우 HWP 문서는 특정 폴더에 다운로드되는 반면, "열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는 인터넷 임시 폴더에 다운로드된 상태에서 한글 프로그램(예, 한글 2010)이 실행되어 바로 문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된 모습을 살펴보면 한글 2010 프로그램의 상단바에 표시된 파일 위치가 임시 인터넷 파일 내부의 폴더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사용자가 문서를 편집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인터넷 임시 폴더 내부에 그대로 저장이 이루어지고, 사용자는 쉽게 저장한 문서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한글 프로그램을 그대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장된 한글 문서는 인터넷 임시 폴더 내부에 위치하고 있지만 어떤 폴더에 존재하는지 쉽게 찾기가 만만찮은게 현실이며, 이 경우 가장 빠르게 문서를 찾아 원하는 폴더에 다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종료된 한글 프로그램(한글 2010)을 실행하여 "파일" 메뉴를 클릭하면 하단에 "최근 문서 목록"이 표시되며, 그 중에서 사용자가 인터넷 임시 폴더에서 저장한 목록을 선택하여 클릭할 경우 자동으로 문서가 열립니다.

 

그 후 해당 문서를 정상적인 폴더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메뉴 중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항목을 클릭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여 문서를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실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글 프로그램에서는 환경 설정에서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옵션 선택을 통해 알림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 중 "도구 → 환경 설정" 항목을 클릭하시면 환경 설정 창이 생성되며, "편집 → 저장" 항목에 보시면 "임시 폴더에 저장할 때 안내문 띄우기" 기능이 있으므로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옵션이 설정된 상태에서 사용자가 인터넷 임시 폴더 내부에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저장을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은 안내문을 통해 "파일은 임시 폴더에서 불러온 파일입니다. 임시 폴더에 저장하면 삭제될 수 있으므로 다른 위치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라는 친절한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환경 설정에서 반드시 해당 옵션을 체크하시고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