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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스트원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피씨보안(PC-Boan) - pc_boan"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PC보안(PCBoan) - PCBoanX (2009.10.9)
▷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피씨보안(PCBoan / PC-Boan) (2010.10.15)
▷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피씨보안(PC-Boan) - PCBoanN (2010.10.15)
해당 프로그램은 기존의 유사한 이름의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이 존재하였으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해당 프로그램은 "C:\Program Files\pc_boan" 폴더에 "피시 보안"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 파일을 생성하며, Windows 시작시 pc_boanrun.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통해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상단에 주기적으로 팝업창을 생성하여 정상적인 PC 사용에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1-3. 프로세스 정보
1-4. 프로그램 삭제 정보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PC보안(PCBoan) - PCBoanX (2009.10.9)
▷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피씨보안(PCBoan / PC-Boan) (2010.10.15)
▷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피씨보안(PC-Boan) - PCBoanN (2010.10.15)
해당 프로그램은 기존의 유사한 이름의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이 존재하였으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MD5) : 49f111bba08abb41cb17a8a35d247b11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MD5) : 49f111bba08abb41cb17a8a35d247b11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바탕 화면\피시 보안.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pc_boan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pc_boan\피시 보안 uninstall.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pc_boan\피시 보안.lnk
C:\Program Files\pc_boan
C:\Program Files\pc_boan\del.dat
C:\Program Files\pc_boan\pc_boan.exe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pc_boan\pc_boanrun.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pc_boan\uninstall.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pc_boan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pc_boan\피시 보안 uninstall.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pc_boan\피시 보안.lnk
C:\Program Files\pc_boan
C:\Program Files\pc_boan\del.dat
C:\Program Files\pc_boan\pc_boan.exe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pc_boan\pc_boanrun.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pc_boan\uninstall.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해당 프로그램은 "C:\Program Files\pc_boan" 폴더에 "피시 보안"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 파일을 생성하며, Windows 시작시 pc_boanrun.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통해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상단에 주기적으로 팝업창을 생성하여 정상적인 PC 사용에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pc_boan = "C:\Program Files\pc_boan\pc_boanrun.exe"
HKEY_CURRENT_USER\Software\pc_boan
HKEY_CURRENT_USER\Software\ypc_boan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Management\ARPCache\pc_boan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pc_boan
- pc_boan = "C:\Program Files\pc_boan\pc_boanrun.exe"
HKEY_CURRENT_USER\Software\pc_boan
HKEY_CURRENT_USER\Software\ypc_boan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Management\ARPCache\pc_boan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pc_boan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pc_boan.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1-4.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pc_boan uninstall"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삭제 후에는 추가적으로 "C:\Program Files\pc_boan" 폴더를 수동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0505-892-1000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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