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프로그램 업데이트와 보안

벌새::Security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Windows의 경우 매월 정기적으로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이제는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의 경우 일반 사용자들도 [업데이트]라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안에 윈도우만 있을까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적게는 십 여개 이상의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주기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제작사 홈페이지 또는 국내외 공개 자료실을 통해 최신 버전의 출시를 확인하는 분들이 많으리라 봅니다.

과거에는 저의 경우 단순히 보안이라는 이유가 아닌 오직 최신이나깐! 신버전이 출시되면 이전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라는 것이 과거에는 단순히 현재 나온 버전의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 추가에 목표를 두었다면, 최근의 경우에는 보안 취약점이라는 부분이 새롭게 추가된 하나의 요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음악 재생 플레이어 Winamp의 경우에도 해당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되는 파일(mp3 등)의 취약점이나 플레이어 자체의 보안상 문제점이 노출되어 악의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용자층을 가진 응용 프로그램이나 특정 파일 포멧인 경우 공격 대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의외로 윈도우와 같은 OS의 보안 업데이트에는 민감하면서 자신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최신 업데이트에는 둔감한 사용자라면 지금이라도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들의 최신 버전을 확인하고 조금 더 안전한 컴퓨터 사용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