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폴더 옵션의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복원 방법

반응형
윈도우(Windows) 폴더 옵션에서 제공하는 "보기 → 고급 설정" 항목에는 기본값으로 "숨김 파일 및 폴더" 값을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악성 프로그램을 통한 감염이 발생할 경우, 악성 파일들은 자신을 숨기기 위하여 숨김(H) 속성 값으로 등록되어 사용자가 폴더(파일)를 찾기 위해서는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에 체크를 하여야 합니다. (※ 추가적으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항목의 체크를 해제해야 할 필요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일부 시스템에서는 그림과 같이 폴더 옵션에 등록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이 삭제되어 사용자가 숨김(H) 속성을 가진 폴더(파일)를 찾을 수 없도록 방해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폴더 옵션 자체가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삭제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레지스트리 값]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Folder\Hidden\SHOWALL
 - CheckedValue = 1
정상적인 시스템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와 관련된 레지스트리 값은 위와 같으며, 해당 "CheckedValue" 하위값이 제거된 경우 폴더 옵션에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를 실행하여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Folder\Hidden\SHOWALL" 값의 우측 빈 영역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 항목에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 64비트 운영 체제의 경우에는 "QWORD(64비트) 값" 항목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새 값 #1" 항목에 "CheckedValue"라고 입력하신 후, 생성된 값을 더블 클릭하여 "DWORD 값 편집" 창을 생성시킵니다.

 

생성된 "DWORD 값 편집" 창에서 "CheckedValue" 값 데이터를 "16진수" 단위에 체크를 하시고 "1"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에 폴더 옵션을 통해 "숨김 파일 및 폴더" 하위 값을 확인해보면 삭제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이 복원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를 사용하실 때에는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값을 기본값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값으로 변경을 하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하고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Update : 추가 정보 - SHOWALL 키 값 삭제 복원 방법

 

만약 그림과 같이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Folder\Hidden\SHOWALL" 키 값 자체가 삭제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복원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메모장에 다음의 내용을 복사해서 입력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Folder\Hidden\SHOWALL]
"RegPath"="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Text"="@shell32.dll,-30500"
"Type"="radio"
"CheckedValue"=dword:00000001
"ValueName"="Hidden"
"DefaultValue"=dword:00000002
"HKeyRoot"=dword:80000001
"HelpID"="shell.hlp#51105"

※ [레지스트리 값] 영역은 한 줄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메모장에 복사한 후 반드시 이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 작성된 메모장 파일을 "저장"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reg 파일로 저장합니다.
 

참고로 메모장의 "파일 → 저장" 또는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통해 저장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저장시에는 반드시 "<파일 이름>.reg" 확장자명을 넣으시기 바라며,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로 변경하시고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3) 저장된 reg 파일을 클릭하여 삭제된 레지스트리 값을 복원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복원된 레지스트리 값이 차후 반복적으로 삭제되어 폴더 옵션에 등록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이 삭제될 경우에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밀 검사를 하여 악성 파일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