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Life

내 PC가 좀비PC에 감염되었다는 KISA 경고창 생성 (2012.3.11)

반응형
오늘 새벽에 인터넷을 하던 도중에 제가 운영하는 울지않는벌새 블로그에 접속하니 팝업창이 하나 생성되었습니다. 왜 블로그에 팝업창이 생성되지?
팝업창을 열어보니 "KISA : 잠깐! 좀비PC 치료하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현재 귀하께서 사용하신 PC(IP주소)가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되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보호나라 - 악성 봇 감염 확인하기 (2009.3.8)

우선 KISA 보호나라에서 제공하는 악성 봇에 감염된 IP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다행히 현재 제가 사용하는 IP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확보된 악성 봇 감염 PC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사용하는 IP는 2012년 2월 20일부터 현재 시점까지 사용되고 있는 유동 IP이며, 그 이전에 사용한 IP는 2012년 2월 13일부터 2월 19일까지 사용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비록 ADSL과 같은 유동 IP 사용 PC의 경우 실제와 다르게 감염 IP로 오인 탐지될 수 있다고 안내는 되고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 KISA 경고창이 떴다는 것은 IP 사용 기간을 고려한다면 분명 지금 사용하는 IP로 보이는데 좀 이상하기는 합니다.

아무튼 다양한 파일을 수시로 테스트를 하기는 하지만 테스트 과정에서 악성 파일이 이런 연쇄반응이 되어 되돌아오는 것이 아닌지 좀 당황스럽기는 합니다.


테스트 샘플 때문에 한 동안 정밀 검사를 하지 않았는데 이 기회에 한 번 검사를 해봐야 되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