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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Analysis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마이세이퍼(MySafer)

국내 (주)엔케이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마이세이퍼(MySafer)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에 대하여 AhnLab V3 보안 제품에서는 PUP/Win32.Security (VirusTotal : 14/42) 진단명으로 진단되고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MD5) : 22fd7666f88a65afdccf141f9d373f49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일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mysafer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mysafer\mysafer.lnk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시작 메뉴\프로그램\mysafer\홈페이지.url
C:\Program Files\mysafer
C:\Program Files\mysafer\mdata.dat
C:\Program Files\mysafer\mysafer.exe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mysafer\mysaferBK.exe
C:\Program Files\mysafer\mysaferdm.exe
C:\Program Files\mysafer\mysafersitedata
C:\Program Files\mysafer\mysaferU.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mysafer\uninst_mysafer.exe :: MySafer 프로그램 삭제 파일
C:\WINDOWS\winsetconfig.dat
C:\WINDOWS\winsetconfig.exe :: mysafer Support Service 서비스 등록 파일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WINDOWS\winsetconfig.exe
 - MD5 : b1227c728d2871be272603d3664d6210
 - AhnLab V3 : PUP/Win32.UserChange (VirusTotal : 19/42) 

 

해당 프로그램은 설치 완료 시점에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으며, 시스템 재부팅 과정에서 자동으로 실행되어 일부 사용자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설치되었는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서비스에 "mysafer Update Service(mysafer Support Service)" 항목을 등록하여 시스템 시작시 "C:\WINDOWS\winsetconfig.exe" 파일을 자동으로 실행하여 유료 결제자 인증 관련 정보를 체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Windows 시작시 mysaferU.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PC 사용 흔적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단된 항목에 대해 사용자가 유료 결제를 통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mysafer 삭제 실패" 창이 생성되며, 생성된 창은 주기적으로 깜빡이는 현상으로 인하여 사용자가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도 제대로 닫히지 않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
 - mysafer_dw = 1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MenuOrder\Start Menu2\Programs\mysafer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pplication Compatibility
 - msfror = (6자리 숫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mysafer main = C:\Program Files\mysafer\mysaferu.exe
 - mysaferS = C:\Program Files\mysafer\mysaferU.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mysafer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winsetconfig
HKEY_LOCAL_MACHINE\SOFTWARE\mysafer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Root\LEGACY_MYSAFER_
UPDATE_SERVICE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mysafer Update Service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mysafer.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므로,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찾아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www.**safer.co.kr/APP/pf_ck.php?v1=dw
  • h**p://**safer.co.kr/dbk.php
  • h**p://**safer.co.kr/mbk.php?v1=dw&v2=(사용자 Mac Address)
  • h**p://**safer.co.kr/value.php?strMode=setup&strID=dw&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safer.co.kr
  • h**p://upstat.**safer.co.kr/APP/ck_setup.php?m=(사용자 Mac Address)&d=**safer.co.kr&a=dw
  • h**p://upstat.**safer.co.kr/P/winsetconfig.exe
  • h**p://upstat.**safer.co.kr/APP/download.php?m=(사용자 Mac Address)&d=**safer.co.kr&a=dw
  • h**p://upstat.**safer.co.kr/APP/setup.php?m=(사용자 Mac Address)&d=**safer.co.kr&a=dw
  • h**p://update.**safer.co.kr/ver
  • h**p://update.**safer.co.kr/bin/mysaferU.exe
  • h**p://update.**safer.co.kr/bin/mysafer.exe
  • h**p://update.**safer.co.kr/bin/uninst_mysafer.exe
  • h**p://update.**safer.co.kr/bin/mysaferBK.exe
  • h**p://update.**safer.co.kr/bin/mysaferdm.exe
  • h**p://update.**safer.co.kr/bin/mysafersitedata
  • h**p://update.**safer.co.kr/bin/mdata.dat
  • h**p://**safer.co.kr/value.php?strMode=run&strID=dw&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safer.co.kr/app_ctr.php?strID=dw&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safer.co.kr/settle.php?strID=dw&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
  • h**p://update.**safer.co.kr/alarmpart

1-5.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mysafer", "winsetconfig" 2개의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삭제 후에는 추가적으로 "C:\Program Files\mysafer" 폴더를 수동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566-6774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