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XnView 프로그램을 이용한 화면 보호기 제작 방법

반응형

최근 국내 TV 드라마 사상 최초로 사이버 수사대를 배경으로 한 SBS 드라마 스페셜 유령(Phantom)이 매주 수/목요일에 방영되고 있습니다. 

출처 : SBS 드라마 스페셜 유령(Phantom) 공식 홈 페이지

개인적으로 TV 드라마를 5년만에 본방사수를 하면서 시청하고 있는 관심있는 작품이며, 드라마 상에서 해커로 등장하는 하데스를 표시하는 H자 모양의 화면과 오페라의 유령(The Phantom of the Opera)에서 사용된 곡을 이용한 화면 보호기를 우연찮게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한 번도 화면 보호기를 제작해 보지 않아서 짧은 시간에 인터넷 상에서 초보자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게 쉽지 않았는데, 일반적으로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은 슬라이드 쇼 기능을 통해 화면 보호기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국내외 프로그램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해외에서 제작된 한글을 지원하는 XnView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기에 간단한 제작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XnView 프로그램은 설치 과정에서 추가적인 외부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깨끗한 프로그램이며, 설치 완료 후 실행시 "환경 설정 마법사"가 실행되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보호기 제작을 위해서는 XnView 프로그램의 메뉴 중 "만들기 → 슬라이드 쇼" 항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보호기를 제작하기 위해서 이번에 사용된 구성 요소는 사용자 스크린 화면 수준 크기의 그림 파일과 배경 음악에 사용할 mp3 파일입니다.

 

그림 파일의 경우 화질과 용량을 고려한다면 png 포맷을 추천해 드리며, 특히 전체 화면에서 동작하는 화면 보호기의 성격상 되도록 이미지 크기가 큰 파일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슬라이드 쇼 설정창에서는 우선 "파일 목록" 영역에는 "추가" 버튼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화면 보호기에서 보여줄 그림 파일을 찾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보호기의 그림이 노출된 상태에서 배경 음악으로 사용할 사운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사운드 재생" 박스에 체크를 한 후 원하는 음악 파일을 찾아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전환" 항목에서는 기본값으로 "타이머 사용(초)"을 이용하면 저의 경우에는 그림 파일이 1개이므로 상관없지만 다수의 그림 파일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원하는 시간을 입력하여 그림이 변경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선택에서는 사용자 스크린 전체를 화면 보호기 화면으로 덮을 경우에는 "전체 화면"에 체크하시기 바라며, 글 작성을 위해 "고정 크기"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다수의 그림 파일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무작위 순서 사용", " 전환 효과 사용" 기능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옵션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된 상태에서 화면 보호기를 제작한 경우 화면 좌측 상단에 그림 파일 경로가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기타 옵션"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옵션"에서 제공하는 설정 중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는 "정보 보기" 박스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그 외 값은 기본값으로 사용하시거나 원하시는 추가적인 설정을 통해 효과를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EXE/SCR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그림과 같은 "표시 영역"을 선택하여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파일 형식" 중 응용 프로그램(*.exe) 또는 화면 보호기(*.scr) 중 하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에서는 화면 보호기(*.scr) 파일 형태로 제작을 하였으며, 제작된 파일을 실행할 경우 자동으로 화면 보호기가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동작하는 화면을 확인해보면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지정한 그림 파일을 배경으로 백그라운드에서는 지정한 사운드가 흘려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면 보호기를 제작하실 분들은 다른 프로그램들도 많겠지만 XnVie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으므로 추천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