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JoinsMSN 시작 페이지 고정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최근(2012년 6월 21일경) 웹 브라우저 실행시 JoinsMSN 홈 페이지로 시작 페이지가 고정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정보에 따라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oinsMSN 시작 페이지로 연결되는 문제 (2012.6.23)

 

최초 해당 현상에 대해 확인 당시에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홈 페이지 기본값(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69157)을 사용하는 사용자에 한하여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가 가장 의심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는 (주)이스트소프트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알약(ALYac) 제품이 최근 알약(ALYac) 2.3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추가한 "홈 페이지 보호 기능"으로 인한 버그(Bug) 문제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알약(ALYac)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알약(ALYac) 2.3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이후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상단에 그림과 같은 중요 업데이트 안내창을 통해 새롭게 추가된 홈 페이지 보호 기능 추가에 대한 팝업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안내창에는 "zum을 시작 페이지로 설정하기" 항목에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해당 체크를 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할 경우 시작 페이지가 줌닷컴(zum.com)으로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이로 인하여 알약(ALYac) 환경 설정의 "기타 설정 → 기타" 항목의 "홈 페이지 관리" 메뉴를 보시면 홈 페이지 URL 주소가 "zum.com"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홈 페이지 자동 보호 기능이 ON 상태로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변경된 경우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홈 페이지 값 역시 줌닷컴(zum.com)으로 변경이 되어야 하는데, 사용자가 지정한 홈 페이지에서 IE 기본값 페이지로 변경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IE 기본값으로 연결된 웹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JoinsMSN 홈 페이지(http://www.joinsmsn.com/?ocid=iehp)로 연결되는 동작이 발생합니다. 

실제 이런 상태에서 알약(ALYac)에서 자신이 고정한 IE 기본값 홈 페이지(또는 JoinsMSN)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인터넷 옵션 홈 페이지 변경을 통해 확인해보면 zum.com으로 IE 기본값을 인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알약(ALYac) 제품은 현재 zum.com (= IE 기본값 홈 페이지, JoinsMSN)으로 인식하는 버그(Bug)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알약 환경 설정에서 홈 페이지 관리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으로 변경을 한 후, 인터넷 옵션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시작 페이지로 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담이지만 이번 알약(ALYac) 2.3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홈 페이지 관리 기능은 이 문제 외에도 다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업체에서 문제를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