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Windows 7용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 리뷰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는 2012년 10월 26일 전 세계에 Windows 8 운영 체제 출시와 함께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를 공개되었습니다.

 

Internet Explorer 10 버전은 Windows 8 운영 체제의 기본 웹 브라우저이며, 차후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도 사용 가능한 Internet Explorer 10 버전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12년 11월 13일에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 설치할 수 있는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 버전을 공개하여 테스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공개된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 버전은 영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Windows 7 Service Pack 1 (SP1) 환경에 최적화하여 출시되었습니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시에는 반드시 사용자 운영 체제(OS) 종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된 Internet Explorer 10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Internet Explorer 사용 조건에 동의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설치는 다운로드,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언어 패키지 설치 순서로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반드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 재부팅을 한 후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의 외관은 기존의 Internet Explorer 9 버전과 거의 동일하며, 일부 눈에 띄는 기능 변화 및 옵션 부분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 옵션 : 일반

인터넷 옵션의 "일반" 탭에서는 기존과 비교하여 "홈 페이지" 설정 중 "빈 페이지(about:blank) → 새 탭 사용(about:Tabs)"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시작 옵션" 항목을 추가하여 웹 브라우저 초기 실행시 "마지막 세션의 탭으로 시작" 또는 "홈 페이지로 시작"할 것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새 탭은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그림과 같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타일 방식으로 표시해줍니다.

 

2. 인터넷 옵션 : 고급 → 보안

인터넷 옵션의 "고급 → 보안" 항목에서는 새롭게 "[Do Not Track] 헤더 항상 보내기" 값을 추가하여 웹 사이트 방문시 쿠키, IP 주소 및 기타 표준 컴퓨터 정보 등을 자동으로 전송하는 동작에 대해 기본값으로 추적하지 못하도록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고급 → 보안" 항목에 "엄격한 P3P 유효성 검사 사용" 항목을 추가하여 웹 사이트의 쿠키 처리 방식을 더욱 엄격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P3P는 "Platform for Privacy Preferences 표준"을 의미하며, 기본값은 체크 해제된 상태입니다.

 

3. 도구  시작 메뉴에 사이트 추가

도구 모음에 추가된 "시작 메뉴에 사이트 추가" 기능은 사용자가 방문한 특정 웹 사이트를 시작 메뉴에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작 메뉴에 사이트 추가를 실행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을 통해 등록될 웹 사이트 이름과 URL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목록의 시작 메뉴 영역에 그림과 같이 웹 사이트 바로가기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기능은 왜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4. Windows 7용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 정보

 

Windows 8 운영 체제에서는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를 통해 Flash 콘텐츠를 표시할 때 자체 내장된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을 통해 구현하도록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출처 : Adobe 홈 페이지

Adobe에서 제공하는 각 운영 체제와 웹 브라우저별 Adobe Flash Player 버전 정보를 확인해보면 Windows 8 환경의 Internet Explorer 10 버전에서는 Adobe Flash Player 11.3.376.12 버전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7 운영 체에서 사용되는 Internet Explorer 10 버전에서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Adobe Flash Player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 파일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즉, Windows 8 운영 체제의 Internet Explorer 10용 Adobe Flash Player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지만, Windows 7 운영 체제의 Internet Explorer 10용 Adobe Flash Player는 Adobe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5.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 삭제 방법

 

Windows 8 운영 체제에서는 Internet Explorer 10 버전이 기본 버전이므로 삭제를 통해 하위 버전을 사용할 수 없는 반면,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는 Internet Explorer 10 버전을 삭제할 경우 이전에 설치된 웹 브라우저 버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삭제를 위해서는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업데이트 설치" 항목에 접근하여 설치된 업데이트 목록 중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항목을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제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제거를 진행한 후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반드시 클릭하여 시스템 재부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재부팅 이후에는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기 이전에 사용하던 웹 브라우저 버전으로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개된 Internet Explorer 10 웹 브라우저 버전은 오픈 베타 테스트 버전이므로 사용 중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런 점을 감안하여 설치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라며, 차후 정식 버전이 공개될 경우에는 Windows 7 운영 체제 사용자는 되도록 최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Internet Explorer 9 웹 브라우저 사용자라면 전혀 불편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728x90
반응형